ADVERTISEMENT

"양털 뭉치인가?" 뉴질랜드 해변서 발견된 4m 사체의 정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심해에 사는 거대한 대왕오징어 사체가 뉴질랜드 해변에서 발견됐다.

13일 라디오뉴질랜드(RNZ) 방송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지난 9일 남섬 북단 페어웰스피트에서 파도에 떠밀려 해변으로 올라온 대왕오징어 사체가 관광객들에 의해 발견했다.

뉴질랜드 해변에서 발견된 대왕오징어 RNZ 사이트 캡처. 연합뉴스

뉴질랜드 해변에서 발견된 대왕오징어 RNZ 사이트 캡처. 연합뉴스

몸통의 길이는 약 4m 정도로 추정된다. 여행 가이드인 안톤 도널드슨은 “처음에는 양털 뭉치처럼 보였다. 가까이 다가가니 대왕오징어였다”며 “다리 끝은 끊어져 있었다. 작은 상어나 다른 물고기에 의해 먹힌 것처럼 보인다”고 했다. 대왕오징어가 해변으로 오게 된 경위는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오클랜드테크놀로지대학(AUT) 캣 볼스태드 박사는 수심 500m 정도에 사는 대왕오징어가 해변으로 밀려 올라오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며 “대왕오징어 몸통 전체가 올라오는 경우는 저인망 그물에 걸린 것을 놓아주었을 때 일어날 수 있고 일부분이 올라오는 경우는 향유고래가 잡아먹다 남은 것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대왕오징어 맛을 좋아하는 동물들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대왕오징어는 조직에 암모늄 농도가 높아 많은 동물에게 상당히 맛이 없게 느껴진다. 표백제 같은 맛이 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대왕오징어는 암컷은 길이 13m, 무게 300㎏, 수컷은 10m, 200㎏까지 자라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떤 먹이를 먹고 수명은 어느 정도 되는지 등 기본적인 사항도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바다에 길게 돌출한 모래톱인 페어웰스피트 지역에는 지난 30년 동안 대왕오징어 6~7 마리가 떠밀려온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20년 3월 경북 포항 장기면 신창리에서 길이 3m에 이르는 대왕오징어가 죽은 채 발견된 적이 있다. 신창리 앞바다에서는 2010년에도 전체 길이 7.7m인 대왕오징어가 발견됐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