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립준비청년 만난 尹 "부끄러운 마음… 쓸 돈 써가며 청년 위해 노력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보호종료 후 홀로서기를 앞둔 자립준비청년들을 만나 "정부의 대표자로서 부끄러운 마음"이라며 "경제 여건이 어려워 긴축재정을 하더라도 쓸 돈은 써가면서 청년들의 미래 준비를 위해 아주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아산시 배방읍에 위치한 충남자립지원전담기관을 방문해 "저는 사실 자립준비청년들의 문제점에 대해서 잘 몰랐다"며 "지난 연말에 서울의 자립준비청년들과 같이 음식을 만드는 기회가 있어 이야기를 들어보니 '정말 국가가 이 목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하고 너무 내팽개쳐져 있는 그런 국민들이구나'하는 것을 느꼈다"고 운을 뗐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충남 아산 희망디딤돌 충남센터에서 열린 자립준비청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충남 아산 희망디딤돌 충남센터에서 열린 자립준비청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그는 "(대선 기간) '윤식당'이라는 밥집을 잠깐 했었는데 그때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며 "그때만 해도 18살이 딱 되면 별 준비 없이 돈 500만원을 쥐여 주고 사회에 나가서 너 알아서 살아라 그러니까 대부분이 소식이 끊기고 관리도 안 되고 우리 사회에 정상적으로 적응이 될 수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내가 당선되면 하루아침에 당장 바꿀 수야 없지만 여기에 대해서 내가 관심을 가지고 이런 청년들이 우리 국가의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에 잘 좀 살펴야 되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오늘 또 여기에 와서 보니까 기업에서 이런 좋은 일을 하고 계시고 또 종교단체와 학교에서도 이렇게 관심을 갖고 애써 주시는 것을 보고 정부의 대표자로서 부끄러운 마음"이라고 했다.

이날 윤 대통령이 방문한 충남자립지원전담기관은 아동복지시설 및 가정위탁 보호아동 중 보호종료 후 5년이 되지 않은 자립준비청년 등에게 1대1 관리와 자립지원 통합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곳이다.

특히 삼성전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이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자립준비청년을 지원하는 '삼성 희망디딤돌' 센터 중 하나다.

충남센터는 최대 2년간 1인 1실로 거주할 수 있는 20개의 독립된 주거공간과 각종 체험실을 갖추고 있다.

삼성 희망디딤돌 센터는 청소년 자립에 가장 중요한 개별 주거공간(자립생활관)을 제공하며 청소년에게 다양한 맞춤형 지원과 자립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있다. 충남을 포함해 전국 9곳이 있으며 연내 전남에도 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