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권성동, 5개월만에 원내대표 사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원내대표직 사퇴를 선언했다. 장제원 의원과 함께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으로 꼽힌 권 원내대표는 향후 역할이나 행보에 대해선 “천천히 생각해 보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당 원내대표 사퇴 의사를 밝힌다”며 “당은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달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오는 19일 의원총회를 열어 후임 원내대표를 선출할 계획이다. 그는 “사퇴의 뜻을 굳힌 지 오래됐지만 이제야 뜻을 밝힐 수밖에 없었다. 당헌·당규 개정과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을 위해 원내대표로서 해야 할 일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 8일 선출된 권 원내대표는 임기 1년을 못 채우고 5개월 만에 물러나게 됐다. 윤석열 대통령과 동갑내기로 가깝게 소통해 온 권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취임 일성으로 수직적 당·청 관계를 타파하겠다고 했었다.

정진석 “윤핵관, 고약한 프레임…부의장 겸직은 의견 수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후 국회에서 원내대표직 사퇴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후임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의원총회는 오는 19일 열릴 예정이다. 김경록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후 국회에서 원내대표직 사퇴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후임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의원총회는 오는 19일 열릴 예정이다. 김경록 기자

하지만 그는 임기 중 여러 논란의 중심에 섰다. 취임 직후에는 민주당과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에 합의한 뒤 하루 만에 번복해 리더십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 7월 8일 당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전 대표 중징계를 결정한 뒤 곧바로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선언하고 수습에 나섰지만,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특히 윤 대통령이 이 전 대표를 “내부 총질 대표”라고 비판한 텔레그램 메시지가 권 원내대표의 휴대폰을 통해 노출된 것이 결정타였다. 이후 당 혼란이 가속화됐고, ‘윤핵관’ 그룹 역시 분화를 넘어 분열했다.

이날 사퇴 회견에서 권 원내대표는 “저의 부주의로 문자가 공개된 것은 제 잘못”이라고 인정했고, 가장 아쉬운 점으로 “당의 갈등과 혼란을 조기에 수습하지 못한 점”을 꼽았다. 다만 ‘윤핵관’이란 표현에 대해선 “그로 인해 정권교체에 앞장섰던 많은 분이 마음의 상처를 입고 있다”며 “그런 표현을 삼가 달라”고 요청했다.

권 원내대표는 향후 행보에 대해선 여운을 남겼다. 권 원내대표는 차기 당 대표 출마 여부와 공직 참여 등에 대한 질문에 “당분간 좀 쉬면서 당과 나라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할 건지 앞으로 천천히 생각해 보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은 이날 전국위원회를 열고 비대위 설치 안건과 비대위원장으로 국회 부의장을 맡고 있는 정진석 의원을 임명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비대위원 임명을 위한 상임전국위는 추석 연휴가 끝난 뒤 인선이 마무리되면 열기로 했다.

정진석 신임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원 인선과 관련해 “(당 혁신위원장으로 있는) 최재형 의원께 꼭 참여를 부탁드리고 싶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최 의원은 통화에서 “비대위가 출범할 정도로 당이 비상 상황이 아니라고 주장해 온 내가 비대위원을 맡는 건 적절치 않다는 점을 정 위원장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비대위원 선임 문제 외에도 ‘정진석 비대위’ 앞엔 암초가 적지 않다. 이 전 대표가 신청한 가처분으로 인한 리스크가 여전하다. 이날 이 전 대표는 추가로 가처분 신청서를 법원에 냈다. 전국위가 의결한 비대위 설치, 비대위원장 임명의 효력을 정지해 달라는 요청과 정 위원장의 직무도 정지해 달라는 요청이다. 법원은 오는 14일 이 전 대표가 기존에 낸 당헌 개정 효력정지 등의 가처분 신청과 함께 이를 심리할 예정이다. 정 위원장은 이 전 대표와의 화해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결말을 예상하기에는 국면이 너무 왔다”며 “(이 전 대표가) 결국은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게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든다”고 했다.

정 위원장이 ‘친윤’(친윤석열) 핵심 인사라 당내에서 여전히 부정적인 기류가 있다는 점은 향후 비대위 운영에 부담이 될 수 있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윤핵관’들이) 후퇴한다고 해놓고 내용적으로는 훨씬 더 강화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면 당원과 국민을 우롱하는 행태가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런 지적에 대해 정 위원장은 “‘친윤’이니 ‘윤핵관’이니 참 고약한 프레임”이라며 “문재인 정부 때 핵심이었던 임종석·조국씨를 ‘문핵관’(문재인 전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이라고 네이밍(이름 붙이기) 했었냐”고 반박했다.

정 위원장의 국회 부의장 겸직도 논란인데, 정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이날 “의원들 얘기를 들어보겠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