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 '사저 둘레길' 무산될 판…땅 90% 가진 통도사 미동의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일대 모습. 김홍준 기자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일대 모습. 김홍준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가 있는 평산마을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자 삼보사찰 중 한 곳인 통도사를 잇는 둘레길 조성 사업이 제동이 걸렸다. 해당 사업 부지 대부분을 소유하고 있는 통도사 측으로부터 양산시가 토지사용 동의를 받지 못해서다.

1일 양산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하북면 지산리 지산광장~평산마을회관~서리 소하천~통도사 산문 주차장을 연결하는 길이 2.2㎞의 통도사 가로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해왔다. 크게 보면 통도사 산문 앞 상업·주거지역을 잇는 도로, 서리·평산·지산마을을 잇는 도로, 통도사와 경계를 둔 평산마을 신정희길 등 3개 구역이 사업 대상이다.

양산시는 기존 도로 정비와 함께 보행공간을 확보하고, 통도사와 경계를 구분하기 위해 설치한 철제 울타리가 있는 신정희길 일대는 이를 대체할 돌담 등 시설물과 산책로를 만들기로 했다. 국비와 도·시비 등 50여 억원을 투입해 1~3차 구간으로 나눠 2024년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었다.

이 사업은 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양산 평산마을에 정착할 것으로 결정하면서 추진됐다. 기존 도로가 왕복 2차선으로 좁은 데다 보행로도 없어 방문객 통행 불편이 심각할 것으로 예상하면서다. 둘레길(보행로)을 통도사와 연계한 관광 자원화 해 지역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 철제 울타리가 있어 미관상 좋지 않았던 도로변 가로환경 개선 효과도 고려했다.

양산시 관계자는 “문 대통령 사저가 있는 평산마을에는 현재 주차장이 별도로 없어 교통 체증 등이 우려돼 둘레길을 추진하게 된 것”이라며 “둘레길이 생기면 통도사 산문 주차장 쪽으로 차들을 유도해 이런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고 말했다.

통도사 모습. 사진 양산시

통도사 모습. 사진 양산시

하지만 양산시가 사업부지의 90% 정도를 소유한 통도사 측으로부터 토지사용에 대한 동의를 받지 못하면서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시는 올해 예산에 들어 있던 이 사업의 실시설계비 3억원에 대해서도 최근 시의회에 삭감 요청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산시 관계자는 “시가 통도사에 토지 사용 동의를 받기 위해 올해 1월과 3월 2차례에 걸쳐 공문을 보냈지만, 통도사 측에서는 종단·문화재청과 협의, 토지 사용 방식 등 논의가 더 필요하다며 부동의 의견을 냈다”며 “사업이 무산된 것은 아니지만, 통도사 동의를 얻지 못하면 내년에도 예산 반영이 어려워지는 등 사업추진에 차질이 예상돼 사업 주체의 변경 등 여러 가지 사안을 놓고 협의를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