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드론 돌로 쫓던 대만군, 안보 최전선에 뜨자 첫 경고 사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차이잉원 대만 총통. EPA=연합뉴스

차이잉원 대만 총통. EPA=연합뉴스

대만군이 사상 처음으로 대만 영역으로 들어온 중국 드론을 향해 경고 사격했다.

30일 로이터 통신과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대만군은 이날 대만이 실효지배하고 있는 진먼(金門)섬에 진입한 드론을 향해 경고 사격을 했다.

경고 사격 후 해당 드론은 중국 쪽으로 날아갔다고 대만 군 당국은 밝혔다.

앞서 대만군 진먼방어사령부는 지난 29일 오후 4시(현지시간)께 진먼섬 부속 섬인 스위(獅嶼) 인근 해상 통제 구역에서 민간 드론 한 대를 발견해 미리 정해진 '감시―통보―퇴거 시도―방어 사격' 절차에 따라 신호탄을 사격하자 무인기가 중국 본토 샤먼 방향으로 돌아갔다고 발표한 바 있다.

대만군은 중국 드론이 스위에 200m 거리까지 접근했으며 당시 고도는 30m였다고 설명했다.

중국 샤먼시와 불과 3.2㎞ 떨어진 곳에 있는 진먼섬은 대만 안보의 최전선이다. 대만 본섬과 멀어 대만에는 방어가 매우 어려운 조건이다.

이번 경고 사격 대응은 최근 대만 최전방 도서에 중국 드론의 출현이 잦아졌지만 군 당국이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대만 내 비판 압력이 고조된 가운데 나왔다.

중국 샤먼시로부터 4.5㎞ 떨어진 얼단다오(二膽島)의 경계 초소에서 근무하던 대만군 병사가 상공에 나타난 중국 드론에 돌을 던져 쫓아내려고 한 모습이 고스란히 담긴 영상이 지난 25일 중국판 유튜브인 비리비리에 공개돼 대만에서는 왜 총기로 격추하지 않았느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대만군 당국은 중국 드론 등의 출현 때 경고음·방송·신호탄 발사 등을 통해 영공 밖으로 쫓을 계획이지만, 그래도 퇴각하지 않는다면 격추 등의 적절한 조처를 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을 계기로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간 군사적 긴장이 급속히 고조된 이후진먼섬과 부속 섬에 날아드는 중국 드론이 급증하는 추세다. 지난 2일 이후 중국 드론이 23차례 출현했다.

대만 측은 이처럼 중국 드론 출현이 급증하고 있는 것을 중국의 '회색지대 전술'의 일환으로 보고 경계하고 있다.

대만군은 총기 등 무기를 사용해 드론을 격추하는 등 강력한 대응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민감한 최전방에서 자칫 중국군에 공격의 빌미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면서 적절한 대응책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