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민정 "한동훈 태도, 굉장히 오만해져…스스로 무너질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고민정 최고위원이 지난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고민정 최고위원이 지난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한 탄핵론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해 "최근 법사위에서 한 장관이 질의응답 하는 모습들을 쭉 지켜보니까 예전과 비교할 때 굉장히 오만한 태도가 상당히 많이 보였다"고 비판했다.

고 최고위원은 30일 YTN '뉴스 라이더'에 출연해 민주당 지도부가 한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 탄핵카드까지 거론한 것을 두고 "특검, 탄핵은 민주당이 검토하고 있는 여러 사안 중의 하나이고 여전히 주머니 속에 있다"며 "언제 그것을 꺼내 들지 관건"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이어 "국민은 팩트에 대한 것도 중요하게 여기지만 그 사람의 태도도 본다"면서 "왜냐하면 국민을 대하는 태도 또한 마찬가지일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 장관 모습들을 보면 한편으로는 탄핵까지 가지 않아도 스스로 무너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마저도 든다"면서 "국민이 등을 돌리고 더는 손을 잡아주지 않는 순간이 왔을 때는 탄핵이라는 것이 의미 없어지기도 한다. 지금 (한 장관) 스스로 무너져 내리고 있는 모습들을 보인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 장관은 민주당에서 자신에 대한 '탄핵론'이 제기되는 상황과 관련, "저는 법무부 장관으로서 할 일을 하면서 헌법 절차에 당당히 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 장관은 지난 2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출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한 장관은 민주당의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두고는 "깡패가 부패 정치인 뒷배로 주가 조작하고 기업인 행세하면서 서민 괴롭히는 것을 막는 것이 국가의 임무"라며 "그걸 왜 그렇게 막으려고 하는지 되레 묻고 싶다"라고도 했다.

한 장관은 또한 '민주당 새 지도부가 법무부의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복구) 시행령에 대해 공격하지 않겠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서 법무부가 할 일을 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