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병호 "文정부 백신 감사, 정치감사 아니다…시스템 감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우원식 예결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원식 예결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29일 문재인 정부의 백신 수급 당시 실태 감사에 나선 데 대해 "정치감사라는 데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유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서정숙 국민의힘 의원이 '감염병 대응체계 분석 감사가 정치 감사, 표적 감사라는 주장에 동의하는가'라고 묻자 "동의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유 사무총장은 "동 사항은 책임을 추궁하는 그런 보복감사 종류가 아니다"라며 "통상 저희가 시스템 감사라고 한다. 마스크, 진단키트 등 방역물품이 시장의 매커니즘에 따라서 원활히 공급되는 구조를 모색하는 감사"라고 설명했다.

그는 "재정지원 감사의 경우 간호조무사 등 의료 현장에서 고생하는 분들에게 재정지원이 제대로 전달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서 정부에 전달하는 감사"라며 "백신 감사의 경우는 다시 올 어떤 팬데믹에도 선제적이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백신이 원활하게 공급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강구해서 정부부처와 논의하고 감사결과를 통제하고자 하는 그런 감사"라고 덧붙였다.

유 사무총장은 작년 5~6월 백신이 지연됐다는 서 의원의 지적에 "시기별로 감사원에서 상황을 정리해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최재해 감사원장은 감사원이 정부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실태를 점검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에 대해서도 신경써서 수집하겠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원안위가 우리 정부 정책의 방향과 잘 맞아줘야 하는데 그 부분을 조사해주길 바란다”는 국민의힘 이인선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이 의원이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실태를 점검하다가 원전과 연계된 부분 있으면 별도 감사에 착수할 것인가”라고 묻자, 최 원장은 “일단 이번 감사는 원전하고는 직접적 관련이 없다”면서도, “원전 쪽은 계속 모니터링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