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 입국 때 '음성증명서' 조건부로 없앤다...코로나 방역 대폭 완화

중앙일보

입력

다음달 7일부터 한국에서 일본으로 입국하는 사람들은 백신 접종 등의 조건을 만족시키면 출국 전 코로나19 검사 음성증명서 지참이 면제된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24일 이런 내용의 미즈기와(水際) 대책(국경·항구·항공 등에서 감염원 차단 대책) 완화 방침을 발표했다.

지난달 28일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일본 도쿄 시내 상점가를 지나고 있다. AP=연합뉴스

지난달 28일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일본 도쿄 시내 상점가를 지나고 있다. AP=연합뉴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현재 모든 입국자에게 적용하고 있는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를 조건부로 면제하겠다고 발표했다. 조건의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발표될 것으로 보이지만,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2회, 혹은 3회 접종을 한 사람이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 조치는 9월 7일 입국자부터 적용된다.

일본은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입 위험도가 낮은 순서로 각국·지역을 파란색, 노란색, 붉은색으로 분류하고 있다. 파란색으로 분류된 국가·지역은 일본 도착 시 공항에서의 코로나19 검사가 면제된다. 한국은 파란색에 속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일본으로 입국하는 백신 접종자는 입국 전, 입국 후 검사가 모두 면제되는 셈이다.

일본 정부는 또 현재 하루 2만 명으로 제한된 입국 인원을 5만 명으로 끌어올리는 방안도 조정하고 있다. "경제 활성화를 위해 입국 제한 수위를 주요 7개국(G7)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기시다 총리의 기존 방침에 따라 우선적으로 입국 인원 확대 및 입국 전 검사 면제 조치를 시행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기시다 총리는 또 이날 회견에서 코로나19 환자 급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의료기관과 보건소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코로나19 확진자 전수 조사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에 감염된 기시다 총리가 지난 22일 온라인으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코로나19에 감염된 기시다 총리가 지난 22일 온라인으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현재는 각 의료기관이 확진자의 이름과 생년월일 등 신상 정보를 보건소에 제출해야 하는데 각 도도부현(지자체)의 판단에 따라 고령자나 입원을 필요로 하는 사람, 중증화 위험이 높은 사람 등의 신상 정보만 제출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신규확진자는 발생 인원만 보고 받아 국가가 지역별 감염 상황을 파악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다.

기시다 총리는 언제부터 확진자 전수 조사를 중단할 것인지 정확한 일정은 밝히지 않았다. 일본 언론들은 현재 유행 상황이 지나간 뒤 재검토할 것으로 내다봤다.

일본의 코로나19 상황은 악화하고 있다. 23일에는 일본 전국에서 일주일 전과 비교해 4만 2000명 늘어난 20만 8551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다. 이날 사망자는 343명으로 지난 2월 22일 327명을 넘어 코로나19 유행 후 하루 최다를 경신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20일 미열 등의 증상으로 PCR 검사를 받고 21일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 오는 30일까지 관저에 격리된 상태로 온라인 회의 등을 통해 집무를 본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