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휴가철 2배 '바가지' 논란에도…제주 렌터카총량제 2년 연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24년까지 2년 더 연장

렌터카로 가득 들어차는 제주도 성산일출봉 주차장. 최충일 기자

렌터카로 가득 들어차는 제주도 성산일출봉 주차장. 최충일 기자

제주렌터카 요금이 지나치게 비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렌터카총량제’를 2024년까지 2년 더 연장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제주도는 23일 “총량제를 연장하기로 잠정 결정했다"며 "다음 달 초까지 ‘자동차 대여사업 수급조절 위원회’를 열어 적정대수를 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도 관계자는 “적정 대수를 결정한 다음 정책자금 지원 확대 등 인센티브를 통해 자율 감차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렌터카총량제는 교통체증과 주차난 등을 해소하기 위해 2018년 처음 도입됐다. 렌터카 신규 등록과 증차를 제한하고, 자율 감차를 추진하는 등의 방식이다. 이 제도는 2년 단위로 시행해 왔다. 지금까지 두 차례 이어진 계획이 4년만인 다음달 20일 종료된다. 제주도는 이번에도 교통체증 해소와 환경 보호 등을 내세워 연장하기로 했다.

제주시청 공무원이 기존 렌터카에 부착된 번호판을 떼고 있다. 최충일 기자

제주시청 공무원이 기존 렌터카에 부착된 번호판을 떼고 있다. 최충일 기자

렌터카총량제를 처음 시작한 2018년 당시 제주지역 등록 렌터카는 3만1111대로 적정 대수(2만5000여대)보다 6000여대가 많았다. 제주도가 일부 업체와 법정 소송에서 패했기 때문이었다. 당시 제주도는 자율 감차에 참여하지 않는 업체를 대상으로 운행 제한 카드를 꺼내 들었다. 하지만 일부 업체가 제도 시행 전 무더기 증차를 신청했고, 제주도가 이를 불허하자 행정소송을 냈다. 결국 제주도가 소송에서 패소했고, 제도 시행 전 신청한 차량의 감차가 유예됐다. 이때 감차가 유예된 3024대와 전기 렌터카 등 1776대의 증차가 더해져 현재 제주도 내 렌터카는 2만9800대가 유지되고 있다.

피서철 렌터카 바가지 요금 논란 불러와 
제주 렌터카 요금은 관광객이 몰리는 여름 휴가철 등에 급등해 바가지요금 논란이 일고 있다. 이 때마다 렌터카총량제도 도마위에 올랐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7월 말부터 8월 초까지 이어지는 극성수기 기간에 제주도 내 중형 승용차(2000cc급) 렌터카 평균 대여 비용은 24시간 당 17~21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비성수기 기간(10만원선)보다 두 배 가까이 오른 가격이다.

이 바람에 차를 배에 싣고 가는 관광객도 늘고 있다. 차를 배에 싣고 인천과 제주를 오가는 유일한 여객선인 ‘비욘드 트러스트호’ 승선객 수는 지난 5월 4133명, 6월 5940명으로 늘었고 지난달엔 7009명으로 급증했다. 재취항 전엔 3000명대였다. 승합차 등 화물 선적도 6월에 1만 7194t을 기록했고 지난달엔 2만t을 넘어섰다.

지난 9일 낮 12시 제주시 모 렌터카 차고지에서 관광객들을 기다리고 있는 렌터카들. 최충일 기자

지난 9일 낮 12시 제주시 모 렌터카 차고지에서 관광객들을 기다리고 있는 렌터카들. 최충일 기자

제주도에 등록하지 않은 차량을 편법으로 도내에 들여와 불법 영업을 하는 업체가 적발되기도 했다. 도내 렌터카 업계 이미지가 추락하자 제주도 렌터카조합이 자정결의대회를 열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