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호영 “이준석 본안 소송 제기, 이슈 계속 끌고 가려는 의도나타내”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 김성룡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 김성룡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의 비대위 출범 무효 본안 소송 제기에 대해 19일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 이슈를 계속 끌고 가려는 의도를 나타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주 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가처분은 고지되면 끝나고 본안은 재판을 여러 차례 해야 하기에”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원래 가처분은 본안소송을 전제로 하는 것이기에 본안소송 제기 자체에 전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싶진 않다”고 말했다.

최근 당 혁신위 논란과 관련해 이날 오전 최재형 혁신위원장과 면담한 주 위원장은 “당은 늘 필요한 부분을 혁신하고 개혁해야 하기 때문에 혁신위 활동이 필요하다”며 “혁신위는 당이 존재하는 한 필요할 수 있지만, 비대위 존속 기간 아래 일정한 성과를 내면 좋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은 “비대위가 아닌 정상 지도부가 있다고 하더라도 지도부 자체가 혁신 문제를 직접 다루긴 적절하지 않아서 혁신위를 통해 정리되고 걸러질 필요가 있기 때문에 기 출범한 혁신위가 적극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혁신위 안건 중에서 비교적 쉽게 합의할 수 있는 안들이 있을 테고 논쟁적 안건이 있을 것”이라며 “이걸 한 번에 다 내어놓으면 혼란스러울 수 있으니깐 정리될 수 있는 걸 먼저 하고 논쟁적인 걸 조금 더 다듬어서 2단계 정도에 하는 게 어떻겠느냐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 위원장은 혁신위 활동 마지막에 이런 안들이 있다고 내기엔 좀 그러니, 중간중간에라도 성과가 있으면 발표하겠다, 그런 취지의 얘기를 했다”고 주 위원장은 말했다.

주 위원장은 ‘논쟁적 사안이 공천 관련 문제인가’라는 질문에 “여러 가지 있을 수 있다”며 “논쟁적일 수 있는 걸 미리 꺼내면 혁신위 활동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제 조언이 있었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대통령 집무실·관저 의혹 등 국정 조사 요구에 대해 “필요하다면 국조를 해야겠지만, 민주당이 문재인 정권 시절에 우리 당의 국조 요구를 얼마나 받아들였는지 한번 보시고 그런 점에 대한 반성이 전제돼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공석인 여의도연구원장 인선에 대해선 “어느 정도는 정해졌는데 당장 발표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어서 숙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