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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조선' 7월 수주량 세계 1위…세계 LNG선 발주물량 전량 수주

중앙일보

입력

국내 조선사들의 선박 수주 실적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국내 대형 조선사 3곳이 지난달까지 이미 올해 목표의 87%가량을 수주했다. 지난달 수주 물량은 경쟁국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의 올해 1~7월 선박 수주액은 305억2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올해 목표치(351억4000만 달러)의 86.9%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98억5000만 달러)보다 2.2% 늘었다.

지난 7월 한국조선해양이 카타르발(發) 대량 발주 프로젝트에 힘입어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10척을 3조원 가까운 금액에 수주했다. 사진은 한국조선해양이 건조한 LNG선. 사진제공 한국조선해양.

지난 7월 한국조선해양이 카타르발(發) 대량 발주 프로젝트에 힘입어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10척을 3조원 가까운 금액에 수주했다. 사진은 한국조선해양이 건조한 LNG선. 사진제공 한국조선해양.

조선사별로 보면 한국조선해양 수주액이 177억9000만 달러로 올해 목표치(174억4000만 달러)를 초과해 102.0%에 달했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수주액은 각각 64억3000만 달러(72.3%), 63억 달러(71.6%)였다.

중형조선사의 수주액은 케이조선 13억8000만 달러, 대한조선 4억8500만 달러, HJ중공업 3억9000만 달러, 대선조선 2억1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국내 중형조선사들의 총수주액(24억6500만 달러)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3.2% 늘었다.

지난달 말 현재 국내 조선사의 수주잔량은 3586만CGT(표준선 환산톤수)로 1년 전보다 25.8% 늘어 전 세계 수주잔량 증가율(9.2%)을 크게 웃돌았다. 같은 기간 중국은 12.2% 늘었고 일본은 12.7% 줄었다.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11만CGT 중 한국은 116만CGT를 수주해 55%의 점유율을 보였다. 중국(63만CGT)은 30%, 일본(6만3000CGT)은 3% 수준이다.

수주 금액으로 보면 한국 점유율은 57%다. 전 세계 발주량 72척 중 19척을 수주했는데, 고부가 선박인 LNG운반선을 '싹쓸이'했기 때문이다.

산업부 측은 "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LNG 수요 증가 등으로 하반기에도 친환경 선박 및 LNG운반선 중심의 국내 수주 호조는 지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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