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펠로시 대만 방문’에 미·중 군사 긴장 고조…美 ICBM 발사 연기

중앙일보

입력

지난 2020년 2월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진행된 미니트맨-3 시험발사.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2020년 2월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진행된 미니트맨-3 시험발사. [로이터=연합뉴스]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으로 미·중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미국 군 당국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미니트맨-3’의 시험 발사를 연기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4일(현지시간) 정부 관료를 인용해 보도했다.

미 공군은 당초 이번 주중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글로리트립’(Glory Trip)으로 불리는 미니트맨-3 시험발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이를 미룬 상태라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WSJ는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중국과의 관계를 더 악화시키지 않기 위해 발사 연기 명령을 내렸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WSJ에 “이것은 오랫동안 계획한 시험발사지만, 대만 주변에서의 중국의 행동을 고려해 오해의 여지를 없애기 위해 연기된 것”이라고 했다.

중국 인민해방군은 펠로시의 대만 방문에 반발해 이날 정오(현지 시각) 대만 주변 동서남북 해역에 탄도미사일과 다연장 로켓을 발사했다. 일부 미사일은 수도 타이베이 상공을 통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젠(J)-20 스텔스 전투기를 비롯해 100대가 넘는 사상 최대 규모의 중국군 전투기, 폭격기가 대만 주변 상공을 뒤덮었다.

특히 무력시위 과정에서 일부 미사일이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떨어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만 외 역내 국가의 긴장감도 커지고 있다.

미국은 ICBM 무기 체계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해 매년 몇 차례씩 정례적으로 미니트맨-3을 발사해 왔다. 그러나 미국은 지난 4월에도 미국은 러시아의 오판을 막기 위해 예정됐던 미니트맨-3 시험발사를 연기한 바 있다.

당시 국방부는 시험발사 연기가 미국의 핵태세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설명했으나, 공화당 소속 의원들은 '러시아에 맞서 힘을 보여주지 않으려는 제스처'라는 비판을 쏟아냈다. 이번 미니트맨-3 시험발사는 열흘쯤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고 한 관계자는 WSJ에 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