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생기부 써줘, 취업해야돼" 대구 여교사-남고생 충격 녹취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앙포토

중앙포토

대구의 한 고등학교 기혼 여교사가 학생과 부적절한 성관계를 가진 혐의로 입건된 가운데, 이들의 성적 조작 의혹이 담긴 대화 녹취록이 29일 공개됐다.

여교사 남편이 확보해 언론에 공개한 블랙박스 녹취록에 따르면, 여교사 A씨는 B군과 대화 과정에서 자신이 B군의 생활기록부를 쓸 권한이 있다는 취지로 말했고 이에 B군은 자신의 생활기록부를 긍정적으로 써달라고 부탁했다고 뉴시스가 보도했다.

A씨가 "상위 30% 일단 만점인 애들하고 너희 반 애들을 많이 쓰게 되지 않을까?"라는 식의 이야기를 하자 B군은 "나는 써달라"고 말했다. 이에 A 씨는 "못 써준다"고 했지만 B군은 "왜 쓰면 되지. 수업 태도 좋다고. 나 취업해야 돼"라고 답했다.

이에 A씨는 "끝에 봐준다고 했다. 권한이 있더라. 다른 선생님이 마감 직전에 들어가서 챙겨야지"라고 말하기도 했다.

같은 학교 남학생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은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대구의 한 고등학교 여고사의 남편이라고 밝힌 A씨가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올린 글 일부. [보배드림 캡처]

같은 학교 남학생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은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대구의 한 고등학교 여고사의 남편이라고 밝힌 A씨가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올린 글 일부. [보배드림 캡처]

A씨의 남편은 또 대구시교육청이 A씨가 기간제 교사라 학생부 기록을 직접 쓰지 못한다고 설명한 것과 달리, A씨가 생활기록부를 직접 쓰고 있었던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녹취록을 보면 B군이 "누워서 생기부 못 쓰냐? 노트북 하나 사라"고 묻자 A 씨는 "노트북을 배 위에 올릴 수는 없다. 노트북 배송 오는 길에 생기부를 다 쓰라고 하지 않을까?"라고 답했다.

또한 A씨와 B군은 "OO이도 98점을 줬다. 평소에 잘한다"며 "미우면 깎을 수도 있다. 말하는 게 주관적이다. 약간 누구 매기느냐에 따라서 점수 반영된다. 몇몇 학생은 안 봐도 100점 주고 싶다"라며 다른 학생들의 성적 평가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눴다.

앞서 A씨의 남편은 국민신문고에 이들의 성적조작 및 청탁의혹에 대한 진상을 파악해 줄 것을 요구했으나, 대구시교육청은 "학생부 기록의 경우 기간제 교사가 직접 입력하지는 않으며 정교사가 의견을 참고해 학생부 반영 여부를 결정한다"고 답했다고 한다.

대구시교육청이 이달 초 해당 고교 측을 상대로 A씨가 B군에게 준 이번 학기 수행평가 점수와 생활기록부를 조사한 결과, B군은 수행평가에 응시하지 않아 최하점 점수를 받고 A씨는 B군에 대한 그 어떠한 생활기록부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대구교육청 관계자는 "이 남학생은 수행평가에 응시하지 않아도 학습지를 쓰는 등 수업에 참여하면 누구에게나 주는 점수만 받았다"라며 "생기부 작성 시 정교사는 기간제 교사와 협의를 하지만 문제가 된 여교사는 어떠한 의견도 내지 않았다. 이에 성적 조작 정황은 드러나지 않은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고등학교는 지난 3월부터 오는 8월 9일까지 A 씨를 기간제 교사로 채용했지만 문제가 불거지자 이달 초 계약을 해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