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4만 경찰회의’ 철회…일부선 30일 모임 강행 예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 반대를 내세워 ‘14만 전체 경찰회의’로 확대 조짐을 보이던 전국현장팀장회의는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선 회의 강행을 밝혔지만, 경찰 내부의 엇박자가 생기면서 ‘경란(警亂)’ 전열이 흐트러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는 경찰국 신설의 정당성과 함께 경찰대 개혁을 연일 강조하고 있다.

총경회의에 이어 초급(경위)·중급(경감) 간부가 참여하는 전국현장팀장회의를 최초 제안한 김성종(경감) 서울광진경찰서 경제팀장은 27일 오전 7시7분쯤 경찰 내부망에 자진 철회 의사를 밝혔다. 총경회의를 주도했던 류삼영 총경이 전날인 26일 “경찰과 다시 모임을 추진하는 것은 국민께 심려를 끼쳐 드릴 수 있다”고 밝힌 이후다.

하지만 파출소장과 지구대장 회의 참여를 제안했었던 류근창(경감) 경남 마산동부경찰서 양덕지구대장은 30일 행사는 그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경남경찰청 직장협의회 회장을 지낸 류 경감은 27일 오전 10시20분쯤 경찰 내부망에 글을 올려 “전국 지구대장, 파출소장들도 회의에 참여하자고 제안한 동료로서 비록 첫 제안자가 철회했으나 30일 오후 2시 행사는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민주당서 첫 경찰국 동조 주장 … 주철현 “행안장관, 경찰수사 통제해야”

류 경감은 이 글을 게재한 후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국민께서 우려하지 않게끔 참석 인원은 최대 세 자릿수가 넘지 않는 범위에서 행사를 진행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직급이나 직책 상관없이 참여하는 행사를 만들 것”이라고 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교육·사회·문화 분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세상 어디에도 경찰이 독립된 나라가 없다”며 행안부 경찰국 신설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고수했다.

이 장관은 다만 지난 23일 경찰국 신설에 반발한 전국경찰서장 회의를 ‘쿠데타’에 빗대 질타한 데 대해선 “지나쳤다는 비판에 대해 제가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쿠데타 발언은) 지극히 일부분이긴 하지만 일부 서장 내지 총경들의 무분별한 집단행동 위험성을 지적한 것이지, 성실히 맡은 바 직무를 수행하는 대부분의 경찰에 대해 얘기한 것이 아니다”며 “이 자리를 통해 오해를 풀어주셨으면 감사하겠다”고 했다.

초대 경찰국장으로는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준비단장인 김순호(치안감) 경찰청 안보수사국장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김 국장은 광주광역시 출신으로 1989년 경장 특채로 경찰에 입문했다. 현직 치안감 34명 중 경찰대와 간부후보, 고시 특채를 제외한 유일한 비간부 출신이다.

한편 행정안전부 장관이 경찰 수사를 통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야당에서 처음 나왔다. 주철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전남 여수갑)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경찰수사 민주적 통제장치 필요’라는 글을 통해 “국민의 직접 통제나 국민이 선출한 권력의 지휘·통제를 받는 것이 우리 헌법의 대원칙”이라며 “경찰은 문재인 정부 때까지는 청와대 민정수석 지휘를 받아왔는데, 대통령 위임을 받은 공조직인 행안부 장관 지휘를 받지 않겠다는 것은 결국 국민의 통제를 받지 않는 경찰 공화국을 만들자는 것에 다름 아니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