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메시지 받았다"…업무보고 등장한 '나의 해방일지' 무슨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으로부터 독대 형식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으로부터 독대 형식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최근 화제가 된 JTBC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가 언급됐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집무실에서 원 장관으로부터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광역급행철도(GTX) 건설 추진 계획 등의 업무 보고를 받았다.

원 장관은 수도권 교통망 확충 문제를 언급하는 과정에서 지난 5월 종영한 '나의 해방일지'를 소개했다. 박해영 작가가 대본을 쓰고 김지원·손석구가 주연한 '나의 해방일지'는 경기도의 한 소도시에 사는 주인공 삼 남매가 서울로 출퇴근하는 고단한 일상을 배경으로 한다.

원 장관이 '나의 해방일지'를 봤느냐고 묻자 윤 대통령은 "보지는 못했는데 거기에 담겨 있는 메시지는 받았다"고 답했다.

원 장관은 업무 보고 후 브리핑을 통해 "집을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있는 집의 (직장) 접근성, 출퇴근 시간에 쓰는 그 시간을 자신과 가족을 위한 시간, 삶의 시간으로 돌려줘야 하는 게 우리 정부가 할 일"이라며 "그 부분에 대해 윤 대통령이 강력한 의지와 함께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A 개통 일자를 최대한 당기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하루하루 출퇴근에 시달리는 수도권 국민의 절박함을 봤을 때 1, 2년 당길 수 있는 것은 최대한 당기고 다른 부처들이 적극 협조해 달라고 강력하게 지시했다"며 "GTX를 최대한 앞당길 수 있는 스케줄은 다시 짜보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업무보고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경영 합리화를 주문한 것도 같은 연장선상으로 보인다.

원 장관은 대통령 지시에 대해 "LH가 신도시를 조성하고 적기에 교통대책을 만들지 않았다"며 "김포, 화성, 파주 등 수도권 젊은이, 서울 집값이 올라 눈물을 머금고 먼 거리에서 출퇴근해야 하는 청년들에게 '선교통 후입주' 원칙을 지키지 못한 책임이 (LH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