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만5000원 삼계탕집 왜 줄서요?" 6500원에 초복 즐기는 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음식점에서 사 먹는 삼계탕 한 그릇의 평균 가격이 1만5000원에 이르는 고물가 시대다. 이에 따라 이번 주말(16일) 초복을 앞두고 집에서 해 먹는 보양 간편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14일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서울지역의 삼계탕 1인분 외식비는 1만4885원이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만4077원보다 5.7% 올랐다. 닭고기 도매가격이 크게 오르면서다.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유통정보에 따르면 전날 기준 닭고기 도매가는 ㎏당 3959원으로 지난해 7월 평균 가격 3087원에 비해 28.2% 높게 거래됐다.

보양 간편식 매출 350% 증가 

이른 폭염에 물가 부담이 겹치면서 집에서 간편하게 복날 음식을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소셜 커머스 티켓몬스터가 이달 1~12일 복날 관련 간편식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삼계탕·해신탕 등이 포함된 즉석 탕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50% 증가했다. 티켓몬스터는 대표 복날 음식인 삼계탕·치킨과 인삼·장어·전복 등 각종 기력 보충 상품을 한데 모은 ‘복날 몸보신’ 기획전을 내달 15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외식 물가가 치솟으면서 보양식도 가정 간편식으로 해결하려는 수요가 높다. [사진 조선호텔앤리조트]

외식 물가가 치솟으면서 보양식도 가정 간편식으로 해결하려는 수요가 높다. [사진 조선호텔앤리조트]

조선호텔리조트가 출시한 가정 간편식(HMR), ‘조선호텔 삼계탕’도 지난달 이후 누적 판매량 약 2만1000개를 기록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하루 평균 460여 개가 팔린 셈이다. 끓는 물에 중탕으로 데우거나 전자레인지 이용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데다, 국내산 닭에 찹쌀·녹두 등을 가득 넣은 보양식으로 인기가 높다.

신세계푸드의 보양 간편식인 ‘올반 삼계탕’은 지난달 판매량이 10만 개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 늘었다. 이달 첫째 주 판매량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나 증가했다. 신세계푸드 측은 “예년보다 빠르게 찾아온 무더위에 수개월째 지속하는 외식 물가 상승에 대한 부담까지 더해져 합리적 가격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보양 간편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보양 간편식 올반 삼계탕은 지난 한 달 판매량 10만개를 기록했다. [사진 신세계푸드]

보양 간편식 올반 삼계탕은 지난 한 달 판매량 10만개를 기록했다. [사진 신세계푸드]

생닭부터 밀키트까지, 보양식 할인 판매

유통업계의 보양식 마케팅도 활발하다. 먼저 가격 할인 및 밀키트 판매에 나섰다. 롯데백화점은 초복을 맞아 다양한 보양식을 선보이는 ‘초복 계육&수산 할인전’을 진행한다. 초복 계육 대표 상품으로 ‘동물복지 백숙’ ‘누룽지 삼계탕 밀키트’ 등 10여 가지 상품을 준비했으며, 최대 30% 깎아준다. 민어·전복·문어 등 대표적 수산 보양식 4개 품목을 최대 20% 할인 판매한다. 이번 행사는 백화점 전점 식품관에서 17일까지 열린다.

롯데백화점 본점 수산 매장에서 모델들이 초복수산 상품을 홍보하는 모습. [사진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본점 수산 매장에서 모델들이 초복수산 상품을 홍보하는 모습. [사진 롯데백화점]

SSG닷컴도 초복을 맞아 반값 생닭을 풀고, 간편 보양식을 최대 반값에 팔고 있다. 보양식 관련 상품이 오름세를 보이면서 장바구니 부담을 덜고자 2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물량을 준비했다는 설명이다. 14일엔 단 하루 서울·경기 일부 권역에 한해 ‘하림 두 마리 영계(500g·2입)’ 생닭 상품을 50% 할인한 4800원에 판매한다. 이튿날부터 17일까지는 40% 할인한 5760원에 살 수 있다.

SSG닷컴 초복 할인 프로모션. [사진 SSG 닷컴]

SSG닷컴 초복 할인 프로모션. [사진 SSG 닷컴]

또 간편 보양식을 찾는 고객을 위해 HMR과 밀키트 등 대표 상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14~27일 ‘올반 영양 삼계탕 900g’은 40% 할인한 6590원에, ‘CJ 비비고 누룽지 닭다리 삼계탕 550g’과 ‘동원 양반 수라 통다리 삼계탕 460g’은 33% 할인한 5650원에 각각 구매할 수 있다.

한솥은 7월 신메뉴로 오븐구이 오리 도시락을 선보였다. [사진 한솥]

한솥은 7월 신메뉴로 오븐구이 오리 도시락을 선보였다. [사진 한솥]

삼계탕 대체재, 오리·치킨 어때요 

외식 업계에선 삼계탕 대체재로 오리 도시락·치킨 세트 등을 내놓고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는 자사 몰에서 내달 17일까지 ‘통다리세트’‘순살세트’ 등 인기 상품을 최대 50% 할인하는 ‘복날엔 계이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은 여름철 보양식 신메뉴로 ‘오븐구이 오리 도시락’을 출시했다. 고온에서 통째로 세 번 구워 기름기를 줄인 오리고기를 6900원에 선보였다. 한솥 관계자는 “오리 도시락의 경우 출시 2주 만에 판매량이 10만 개를 넘어섰다”며 “외식 물가가 치솟으면서 합리적 가격에 건강과 맛을 둘 다 챙길 수 있는 가성비 좋은 보양식을 찾는 고객들이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