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갑, 정부 방역대책에 "더 발표할 것조차 없는 상황됐다"

중앙일보

입력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한 이재갑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사진 CBS 캡처]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한 이재갑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사진 CBS 캡처]

코로나19 재유행이 본격화하면서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정부가 4차 접종을 50대로 확대하고, 확진자 7일 격리 의무를 계속 유지하기로 하는 등의 대응책을 내놓았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금 상황에서 얘기할 수 있는 게 그 정도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13일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선택할 수 있는 게 많지 않다 보니 백신 접종, 요양원·요양병원에 대한 보호정책, 거리두기는 강화하지 않고 자발적 거리두기를 적용하겠다 정도만 발표됐다"며 "사실 더 발표할 것조차도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여러 경제적인 이유와 거리두기 효과가 제한적인 탓에 정부 차원에서 거리두기를 강화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자기 건강과 가족들의 건강은 이제는 본인이 지킬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60대 이상, 요양병원·시설, 정신건강증진시설 입소자 등 감염취약시설 입소자, 면역저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던 4차 백신 접종에 50대와 18세 이상 기저질환자, 장애인·노숙인 시설 입소자를 추가하기로 했다. 이들에 대한 접종은 오는 18일 시작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이 교수는 "60대 이상에서의 낮은 접종률을 끌어올리고, 40대에 비해 50대 이상이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50대에 대해서 접종을 해서 일단은 중증화가 되거나 사망하는 사람을 최소화시키려는 전략으로 가는 이 방법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3차를 맞고 나서 감염이 됐다면 감염된 날 기준으로 3개월 이후에 4차 접종 대상이 될 수 있다"며 "현재 개량 백신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감염 예방효과를 누릴 수 없다면, 일단 중증 예방효과를 통해서 최소화시켜야 하는 전략을 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11일부터 코로나19 격리자에게 주던 생활지원금을 소득 하위 절반에만 지급하고 있다. 또 코로나19로 격리·입원한 근로자에게 유급휴가를 제공한 기업에 주는 유급 휴가비 지원 대상도 모든 중소기업에서 종사자 수 30인 미만인 기업으로 축소했다.

이 교수는 "30인 이상 기업 중에서도 영세한 기업이 많다"며 "아프더라도 병가를 주지 않는 곳도 많아서 이렇게 되면 코로나19에 감염돼도 병가를 안 줄 가능성이 상당히 커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기업 노동자들은 아프면 쉴 수 있는데 그렇지 않은 사람은 못 쉬는 상황을 만들게 될 거고 그런 상황이 숨겨진 감염자를 많이 만들어내면 유행을 촉진하는 것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적어도 격리지원금은 법적 격리를 해제하는 시점까지 계속 지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