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신 한번도 안맞은 50대, 사망률 10배 높다" 당국의 경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이 13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재유행 대응방안과 관련한 권고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이 13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재유행 대응방안과 관련한 권고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백신을 한 번도 맞지 않은 50대의 코로나19 사망률이 한 번이라도 맞은 사람보다 10배 높습니다."

총리 직속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정기석 초대위원장(한림대 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전 질병관리본부장)은 13일 방역 당국이 50대 백신 접종을 권고한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이 위원회는 방역·의료·사회경제 등의 다양한 분야 민간전문가 21명이 참여한다. 새 정부가 전문가 중심의 방역 정책을 표방하면서 만든 조직이다. 정 위원장은 13일 오후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이날 발표한 정책의 배경을 설명했다.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초대위원장 인터뷰 #"10월 중하순 국민면역 최저, 개량백신 도입 전력투구 #이번 겨울 잘 넘기면 내년엔 새로운 세상 온다" #

BA.5 변이의 치명률이 그 전 변이보다 높은가.
오리지널 오미크론(BA.1)과 비슷하다. 어느 나라에서도 중증도가 더 높다는 연구가 나온 게 없다. 다만 바이러스가 폐로 들어간다는 연구가 나온 게 있어서 약간 더 독할 수도 있다.
9~10월에 6차 유행 정점이 온다는데.
본격적인 유행은 이른 가을에 시작할 것으로 본다. 10월 중하순을 말한다. 지금 4차 접종을 해도 효과가 두 달 정도 밖에 유지되지 않고, 오미크론 확진자의 자연면역도 6개월 안 가는데 바로 그때가 국민 면역력이 가장 약해지는 시점이다. 하루 확진자 20만명에서 끝나지 않을 것이다. 3월 최고치(62만여명)를 넘을 수도 있다.  
뭘 대비해야 하나.
BA.5 대항력이 있는 개량 백신을 확보하는 것이다.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가 10월 초 출시 목표로 만들고 있다. 모더나도 비슷한 스케줄로 간다. 그걸 빨리 들여오는 데 국가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백신과 치료제가 더해져 겨울을 잘 넘기면 내년에는 새로운 세상을 맞을 수 있다. 
50대에 4차 접종을 권고한 이유는.
한 번도 안 맞은 50대의 사망률이 0.4%, 1~3회 맞은 이는 0.04%이다. 열 배 차이 난다. 4차 접종의 목적은 감염 예방이 아니라 중증화와 사망률 감소이다.
일각에서 감기와 다를 바 없다는데.
현재 치명률이 0.07%이다. 독감(0.03%)의 두 배가 넘는다. 마스크를 철저히 쓰는데도 그렇다. 감기에 걸려 하루에 수십명이 숨지지 않는다. 치료제 같은 게 딱딱 잘 들어맞으면 치명률이 0.05% 밑으로 내려가고, 그러면 코로나가 독감처럼 돼 안심해도 된다고 본다. 
지금 4차 백신을 맞고 가을에 또 맞아야 하나.
지금은 4차 백신을 맞아야 하는 사람이 나서는 게 중요하다. 웬만하면 맞아달라고 권고하는 것이다. 아직 5차 백신을 얘기할 때가 아니다. 
치명률이 달라지면 거리두기를 부분적으로 도입한다는데.
요양원 등의 취약시설 방역 강화를 말한다. '5명 모임-9시 영업제한' 식의 규제는 진짜 안 한다는 게 원칙이다. 국민이 일괄적 거리두기에 너무 힘들어하는데, 다시 하면 지키겠느냐. 그건 마지막 수단이다.
하루 확진자가 4만명 넘는데 자율 방역을 강조한다. 너무 한가한 소리 아니냐.
종전 유행과 패러다임이 달라졌다. 지금은 치료제와 백신이 있다. 1,2년 전 오미크론 유행 전에는 치료약이 없었다. 입원하면 대증치료 받다 사망했다. 지금은 다르다. 거리두기보다 못할 수는 있겠지만 그래도 폐해를 피해갈 수 있다.
사회경제적 비용 최소화와 거리두기 편익의 균형점을 고려한다는데 그게 가능한가. 
위원회에 그 분야에 관심 있는 경제학 교수 2명이 있다. 그런 걸 산출해서 국민에게 제시해서 의견을 구하겠다. 
모임을 일괄적으로 제한하지는 않더라도 예비군훈련 같은 건 조정할 수 있지 않나. 
(그런 훈련이) 잘못인 거 같다. 불요불급한 단체회합은 좋지 않다. 거리두기를 재시행하지 않되 그런 건 지켜줬으면 좋겠다.
위원회에 이견이 없나.
없는 게 이상하다. 중요 사안에는 반대 의견이 반드시 나와야 하고, 그렇게 이끌어 가겠다. 이번에도 격리해제를 강하게 주장한 위원이 있었다. 
어떤 식으로 진행하나.
공무원이 들어오지 않고 민간 전문가가 치열하게 논의해서 결정하고 정부가 최대한 반영한다. 종전 위원회와 차이점이다. 공무원이 유도하고 민간위원이 도장 찍은 거수기 식으로 하지 않는다. 

정 위원장은 13일 오전 언론 브리핑에서 "지금 저희가 거리두기도 안 한다, 백신도 강제로 안 한다, 그렇지만 그동안 우리 국민 여러분이 정말 개인수칙을 잘 지켜왔다. 그런데 최근에 한두 달 동안 코로나가 거의 사라진 듯해서 조금 해이해진 것도 사실이다. 지금부터는 (확산이) 떨어지지는 않으리라고 생각한다. 다만 이번 겨울만 잘 넘기면 내년에는 훨씬 다른 세상에 살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 "마스크 쓰고, 손 위생을 잘 지키고, 불필요한 모임은 자제하고, 이런 것만 잘 지키면 좋겠다. 좀 더 편안하게, 크게 걱정하지 않고 경제생활과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쪽으로 갈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위원장은 "아무리 면역이 떨어지고 있다고 해도 많은 국민이 면역을 가지고 있다. 코로나19 초창기 때와는 다르다"라며 "방역 지침을 잘 지키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유행이 조절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독감처럼 걸릴 사람은 걸리겠지만, 아무리 많은 환자가 발생해도 중증 환자와 사망자를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것이 목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