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제품 리뉴얼, 신제품 출시, 신규 모델 발탁 … 뜨거운 ‘여름면’ 경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오뚜기 ‘진비빔면 배사매무초’ 인기

㈜오뚜기가 ‘진비빔면 배사매무초’를 앞세워 여름 비빔면 시장 선점에 나섰다. ‘술꾼도시여자들’의 주연 배우 정은지·이선빈·한선화(왼쪽부터)를 기용한 신규 광고도 선보였다. [사진 오뚜기]

㈜오뚜기가 ‘진비빔면 배사매무초’를 앞세워 여름 비빔면 시장 선점에 나섰다. ‘술꾼도시여자들’의 주연 배우 정은지·이선빈·한선화(왼쪽부터)를 기용한 신규 광고도 선보였다. [사진 오뚜기]

본격적인 무더위를 앞두고 라면 업계의 ‘여름면’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인기 제품 리뉴얼 및 신제품 출시, 신규 모델 발탁 등으로 승부수를 던져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라면 업계에서 가장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는 곳은 ‘비빔면’ 시장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비빔면 시장 규모는 2015년 약 757억원에서 2020년 1400억원으로 약 두 배 성장했다. 지난해엔 간편식 수요 증가에 힘입어 1500억원 수준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오뚜기는 지난 3월 인기 비빔면 제품인 ‘진비빔면’을 리뉴얼한 ‘진비빔면 배사매무초’를 선보이며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진비빔면’은 2020년 출시 두 달 만에 2000만 개 이상의 판매고를 달성하며 비빔면 시장에 돌풍을 일으킨 제품으로, 현재 누적 판매량 8200만 개를 돌파했다.

㈜오뚜기 ‘진비빔면’은 태양초의 매운맛에 사과와 타마린드 양념소스를 더해 새콤하고 시원한 맛이 특징이다. 면발에는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보강해 더욱 쫄깃하고 찰진 식감을 살렸다. 특히 비빔면 한 개의 양이 적어 아쉽다는 소비자 목소리를 반영해 기존 비빔면 대비 중량을 20% 늘린 것이 차별화 포인트다.

리뉴얼된 ‘진비빔면 배사매무초’는 기존에 없던 재료인 배·매실·무 등이 추가돼 더욱 새콤달콤한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제품 패키지엔 ‘진비빔면의 맛있는 주문, 배사매무초’라는 문구를 사용해 재료 간의 조화를 강조하는 커뮤니케이션 콘셉트를 담아냈다.

새 콘셉트에 부합하는 모델도 발탁했다. ㈜오뚜기는 지난해 화제를 모은 드라마 ‘술꾼도시여자들’의 주연 배우 이선빈·한선화·정은지를 모델로 기용하고 신규 광고를 온에어했다. 세 배우가 지닌 유쾌하고 당당한 매력이 ‘진비빔면 배사매무초’의 시원하게 매운맛과 잘 어울린다고 판단해 모델로 선정했다는 설명이다. 드라마 캐릭터에 완벽하게 몰입한 배우들이 ‘배사매무초’ 주문을 외우고, 5행시를 선보이는 모습을 담은 이번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리뉴얼된 소스를 각인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 외에도 ㈜오뚜기는 업그레이드된 ‘진비빔면’의 맛과 콘셉트를 알리기 위해 ‘할리갈리 배사매무초 게임’ ‘배사매무초 5행시 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눈길을 끌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