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반려동물의 빠진 털과 비듬, 알레르기 유발 물질까지 싸~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미생물학 연구소 설립해 제품 개발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다이슨이 반려동물의 털 관리와 청소를 위한 제품인 ‘펫 그루밍 툴’과 엉킴 방지 기술이 반영된 ‘클리너 헤드’를 선보였다. [사진 다이슨]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다이슨이 반려동물의 털 관리와 청소를 위한 제품인 ‘펫 그루밍 툴’과 엉킴 방지 기술이 반영된 ‘클리너 헤드’를 선보였다. [사진 다이슨]

최근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약 15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여기에 1인 가구 증가와 저출산, 고령화 추세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수가 급격히 늘고 있다. 반려인에게 반려동물은 더할 나위 없이 사랑스러운 존재이지만, 반려동물의 털 날림이나 배변 활동으로 인한 냄새, 알레르기 유발 물질 등 일상생활 속 현실적인 고충은 무시할 수 없다. 이에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쾌적한 실내생활을 돕는 다이슨의 무선 청소기 툴을 소개한다.

엔지니어와 미생물학자가 연구 개발

지난 15일 출시된 ‘펫 그루밍 툴’과 엉킴 방지 브러시가 내장된 ‘클리너 헤드’는 다이슨의 엔지니어들과 미생물학자들이 오랜 연구 끝에 개발한 제품이다.

다이슨 엔지니어들은 25년간 청소기의 클리너 헤드를 설계한 경험을 활용해 클리너 헤드의 길이·두께, 브러시의 수·각도·모양 등 다방면의 요소를 최적화해 청소 성능은 유지하면서도 엉킴 방지 기술이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특히 다이슨은 약 20년 전 미생물학 연구소를 설립해 먼지나 알레르기 유발 물질, 미생물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지속해왔다. 다이슨 측은 반려동물 털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고양이와 강아지뿐 아니라 알파카, 당나귀, 말, 토끼 등 다양한 동물을 연구했다고 밝혔다. 다이슨의 미생물학팀이 최신 주사전자현미경을 사용해 다양한 동물의 털 사이즈·질감, 구조의 차이점, 알레르기 유발 물질, 박테리아의 특성을 분석한 것. 이 같은 연구개발의 노력 끝에 반려동물의 빠진 털과 비듬,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잡아내 집 안을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는 무선 청소기 툴을 새롭게 내놨다.

반려동물의 털은 사람의 모발과 구조적으로 유사하며 굵기도 비슷하다. 사람의 모발은 성장기와 퇴행기를 반복하는데, 2~7년간 진행되는 성장기에는 모발의 길이가 지속해서 자라고 굵어지지만 퇴행기에는 더는 자라지 않는다. 그러나 동물의 털은 일정 길이에 달하면 더는 자라지 않고 털갈이를 거친다. 일반적으로 봄과 가을철에 약 3~4주 정도 털갈이가 진행된다. 따라서 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반려인이라면 다량의 털이 빠지는 털갈이 시기에는 각별히 자주 청소해야 한다.

눈에 보이는 털은 그나마 낫다. 반려동물이 몸을 핥을 때 털에 묻는 침 속의 단백질, 반려동물의 각질을 먹고 자라는 집먼지진드기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 역시 주요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실내를 청결하게 유지, 관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364개의 브러시 장착된 ‘펫 그루밍 툴’

반려동물의 털과 비듬 등을 잡아내는 ‘펫 그루밍 툴’(위)과 ‘엉킴 방지 클리너 헤드’.

반려동물의 털과 비듬 등을 잡아내는 ‘펫 그루밍 툴’(위)과 ‘엉킴 방지 클리너 헤드’.

최근 출시된 다이슨 ‘펫 그루밍 툴’은 반려동물을 빗질하면서 반려동물의 빠진 털, 비듬 및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잡아내도록 설계됐다. 다이슨의 기존 무선 청소기와 호환이 가능해 툴을 바로 장착하거나 함께 제공되는 연장 호스로 툴과 제품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35도 각도로 설계된 364개의 브러시가 장착돼 반려동물의 털과 비듬을 잡아내 집 안 곳곳에 퍼지는 것을 막아준다.

엉킴 방지 클리너 헤드는 청소할 때 브러시바에서 자동으로 엉킨 반려동물의 털과 머리카락을 풀어준다. 엉킴 방지 빗에서 영감을 받아 설계된 툴로, 털과 머리카락이 엉킴 없이 먼지통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정교한 각도로 설계된 폴리카보네이트 엉킴 방지 브러시가 내장됐다. 이 엉킴 방지 브러시와 나선형의 나일론 브러시, 정전기를 방지하는 카본 파이버 필라멘트 및 다이슨 무선 청소기의 강력한 흡입력은 반려동물의 털과 머리카락 엉킴을 풀어주고, 큰 입자부터 미세한 크기의 먼지까지 구석구석 청소한다.

다이슨은 1993년 싸이클론 방식을 적용한 세계 최초의 먼지봉투 없는 진공청소기 DC01을 시작으로, 다이슨의 강력한 모터가 적용된 V 시리즈 무선 청소기, 가볍고 슬림한 디자인의 디지털 슬림™, 옴니-글라이드™까지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다양한 라인업의 청소기를 선보이고 있다.

다이슨의 미생물학자들과 엔지니어들은 제품이 실생활에서 효과적으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먼지 및 이물질에 대한 연구부터 수많은 실제 테스트를 거쳐 무선 청소기를 개발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