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BTS 컴백 주간, 6월 셋째 주의 결과는? [더 차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K엔터

K엔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2022년 6월 셋째 주

2022년 6월 10~16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2022년 6월 10~16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역시나 1위는 컴백한 방탄소년단(BTS)의 것이었다.

6월 셋째 주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K팝 곡은 BTS의 신곡 ‘옛 투 컴(Yet To Come)’인 것으로 나타났다. ‘옛 투 컴’ 뮤직비디오는 집계 기간 (6월 10~16일) 9068만 조회수를 기록했다.또 스포티파이 팔로워 46만명 이상을 추가하며 독보적 자리를 재확인했다.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이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의 평균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은 약 3000명이다. 새삼 BTS의 영향력을 실감케 하는 수치다.

BTS는 이 기간 인스타그램과 트위터 팔로워도 각각 38만3000명, 14만 2000명을 추가했다. 이미 글로벌 정상을 찍었는데도 가파른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케이팝레이더는 “어떤 데이터를 봐도 압도적인 1위”라며 “앞으로 또 어떤 놀라운 기록을 보여줄지 기대된다”고 밝혔다.

2위는 걸그룹 우아!(woo!ah!)의 ‘단거(Danger)’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 10위에서 8계단 뛰어 올랐다. 집계 기간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826만 뷰나 증가해 좋은 점수를 받았다. 이어 픽시의 ‘빌런(Villain)’, 오메가엑스의 ‘플레이 덤(PLAY DUMB)’ , 버가부의  ‘팝’(POP), 원호의 ‘크레이지’(CRAZY), 드리핀의 ‘제로’(Zero) 등이 차트에 새로 진입했다.

세계인은 어떤 K팝을 가장 많이 들을까

셀 수 없이 많은 미디어를 타고 흐르는 K팝. 요즘 K팝의 90%는 해외에서 소비된다. 그런데 이중 세계에서 뭐가 진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지 알아보는 건 쉽지 않다. K팝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집계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트위터ㆍ인스타그램ㆍ스포티파이의 팔로워 등 4개 플랫폼의 팬덤 증감을 계산해 만든 차트다. 오직 K팝만을 다루며 공개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 투명성을 확보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