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석금 “77세에도 난 새로 창업한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이 창립 42주년을 맞아 개관한 ‘웅진역사관’에서 포즈를 취했다. 김현동 기자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이 창립 42주년을 맞아 개관한 ‘웅진역사관’에서 포즈를 취했다. 김현동 기자

지난 20일 오전 파주 출판도시에 있는 웅진씽크빅 사옥. 창립 42주년을 맞아 ‘웅진역사관’ 개관식 준비가 한창이었다. 1100㎡ 규모의 공간에 윤석금(77) 웅진그룹 회장이 브리태니커 세일즈맨이던 시절부터 1980년 창업 이후 만든 첫 어린이책 등 주요 출판물과 코리아나 화장품, 코웨이 정수기, 기업회생 스토리 등이 전시돼 있었다.

윤 회장은 역사관 개관에 맞춰 『나를 돌파하는 힘』도 출간했다. 직장인들의 현실적 고민에 대해 전미영 서울대 트렌드센터 연구위원이 묻고 윤 회장이 답하는 형식이다. 윤 회장의 언론 인터뷰는 지난 2012년 법정관리 사태 이후 처음이다.

역사관은 어떤 계기로 만들었나.
“1985년 일본에서 100년 기업들이 운영하는 박물관 몇 군데를 둘러보다가 깜짝 놀랐다. 창업 당시의 책상. 처음 만든 제품과 기계가 다 있는 거다. 창업 정신을 보여주는 귀한 자료라는 걸 깨달았다.”
한때 재계 30위권까지 올랐지만, 사업을 확장하다가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건설과 금융, 태양광 사업을 하면서 2년 새 2조원이 사라졌다. ‘원래 내 돈이 아니었다’ ‘다시 시작하면 된다’고 생각했다. 우선 피해자를 줄이려고 했다. 잘 되는 회사인 코웨이를 팔았다. 나 보고 바보 같은 경영자라고 했지만, 결과적으로 코웨이를 팔아 피해자를 줄였다.”
1년 4개월 만에 법정관리를 졸업했지만, 5조원대 자산은 5분의 1로 쪼그라들었다.
“당시 다른 재벌을 따라가려고 한 것이다. 재래식 사고방식이었다. 후회한다는 생각은 하지만 머릿속에 넣고 있지는 않다.”
2019년 코웨이 재인수하려다 실패했다.
“코웨이에 대해선 미련을 갖고 있었다. 렌털 사업을 최초로 했고, 세계로 진출했다. 이젠 (재인수 생각을) 버렸다. 더 좋은 미래인 씽크빅이 있어서다. 씽크빅이 앞으로 세계적 기업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이 세상은 지식에 계속 목말라 하는데 지식을 공급하는 회사라서다. 이제 스마트폰 안에 지식이 담기는 시대다. 현재 관련 연구진만 200명이 넘고, 계속 투자를 늘리고 있다. 앞으로 인수합병(M&A)을 하더라도 지식사업 관련한 M&A를 하려한다.”

윤 회장은 인터뷰 말미에 “내가 얼마 전 새로 창업을 했는데 잘 될 거다”라며 웃었다. ‘휴캄’이라는 비건 화장품 회사다. 그는 “내년에 안 터지면, 내후년에 터질 거다. 난 늘 긍정적이다”며 더 크게 웃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