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배현진, 이준석 공개 저격 “지도자 한마디는 천금 같아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비공개회의 현안 논의 문제를 놓고 이준석 대표와 배현진 최고위원이 논쟁을 벌이자 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비공개회의 현안 논의 문제를 놓고 이준석 대표와 배현진 최고위원이 논쟁을 벌이자 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지도자의 한 마디는 천금 같아야 한다”며 “비공개라면 철썩같이 비공개가 되어야한다”고 밝혔다.

배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도자다운 묵직하고 신중한 언행과 침묵의 중요성을 이제라도 이해하신다면 참 좋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배 의원은 “이제와 ‘나 아냐’ 한들 너무 많은 언론과 공중에 1년 내내 노출돼 왔는데 주워담아 지겠는가”라며 “그렇지 못한 언행으로 혼란이 빚어질 때 피로감은 고스란히 당원과 지지자들께 누적된다”고 했다.

이어 “어렵게 세운 새 정부에 당이 합심해 총력으로 동력을 보탤 때”라며 “이제라도 성숙하고 안정감 있는 당 운영 노력으로 우리가 집중해야 할 일들에 오롯이 힘 쏟을 수 있게 해주시길 제발 당부드린다”고 했다.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페이스북에 쓴 글. [페이스북 캡처]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페이스북에 쓴 글. [페이스북 캡처]

이날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배 의원은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비공개 회의 현안 논의 여부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이 대표가 최고위 모두발언에서 “저는 별다른 모두발언을 할 것이 없다. 최고위원회 의장 직권으로 오늘부터 비공개 회의에서 현안 논의는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이 발단이 됐다.

이 대표는 “회의가 공개·비공개로 나눠 진행되는데 비공개 내용이 자꾸 언론에 따옴표까지 (붙여서) 인용돼 보도되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의 돌발 선언은 최근 비공개 최고위 회의 내용이 언론에 구체적으로 보도된 데 따른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됐다.

이후 발언권을 넘겨받은 배 최고위원은 “그동안 저희가 최고위를 할 때마다 답답했다. 그 내용이 낱낱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참 낯부끄러울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며 “현안 논의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비공개 회의를 철저히 단속해서 당내에서 필요한 내부 이야기는 건강하게 이어가야 한다”고 반기를 들었다.

그러나 이 대표는 회의 말미에 “비공개 회의는 오늘 진행되지 않을 것이고 국제위원장 임명 건 관련 의견이 있는 분은 제시해달라”며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에 배 최고위원은 “비공개 회의를 그렇게 일방적으로 없애면 어쩌나”며 “제가 회의 단속을 좀 해달라고 누차 제안하지 않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반발하는 배 최고위원에게 “발언권을 득해서 말하라”며 “특정인이 참석했을 때 유출이 많이 된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기 때문에 이 상황을 더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배 최고위원은 그러나 “대표님 스스로도 많이 유출하지 않았나”라며 “심지어 본인이 언론과 나가서 이야기한 것을 언론인들이 쓴 것을 누구 핑계를 대며 지금 비공개 회의를 탓하나”라며 이 대표에 책임을 돌렸다.

배 최고위원이 “최고위의 건전한 회의 기능과 권한에 대해 대표가 의장 직권으로 여태까지 단속을 제대로 안 했다”고 지적하자, 이 대표는 “한번 단속해볼까요”라고 맞섰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그만하자. 비공개 회의를 하겠다”라고 한 번 더 중재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이 대표의 마이크를 직접 끄기도 했다.

이 대표는 “논의할 사항이 있으면 의사권을 권 원내대표에게 이양하고 나가겠다”며 잠시 자리에서 일어나기도 했다.

이어 배 최고위원이 “(이 대표) 본인이 (비공개 내용을) 제일 많이 유출했다”고 언급하자, 이 대표는 “내 이야기를 내가 유출했다고”라고 말하며 다시 자리로 돌아와 앉았다.

이후 회의는 비공개로 전환돼 15분가량 진행됐다. 이 대표는 비공개 회의에서 2분 만에 이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