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원 "국정원에 정치·기업·언론인 등 X파일 보관…폐기해야"

중앙일보

입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임현동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임현동 기자

박지원(사진) 전 국가정보원장은 10일 "국정원이 정치인, 기업인, 언론인 등 우리 사회 모든 분들의'X-파일'을 만들어서 보관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정원에서 해보고 싶었는데 아쉬운 게 있다면 어떤 것이 있냐'는 질문에 "이것(X파일)이 (대중에) 공개되면 굉장히 사회적 문제가 된다. 여야의 불행한 역사를 남겨 놓으면 안된다. 그러니 특별법을 제정해서 폐기해야 된다 하는데 이걸 (실행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X-파일이 국정원 안에 있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박 전 원장은 "60년 간 (보관돼) 있는 것이 메인 서버에, 또 일부 기록으로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김현정 앵커가 '구체적으로 어떤 인사들의 파일이 있냐고 묻자 박 전 원장은 "전체가 다 있다. 아마 김현정 앵커도 있을 것"이라며 언론인, 정치인, 기업인 등을 언급했다. 다만 박 전 원장은 "그런데 그 내용을 보면 다 '카더라'수준이고 소위 증권가 정보지에 불과한 내용"이라며 "예를 들면 정치인은 '어디 어떻게 해서 어떻게 돈을 받았다고 하더라' '무슨 어떤 연예인하고 썸씽(스캔들)이 있다' 이런 것들"이라고 설명했다.

박 전 원장은 이 존안(存案)자료들의 악용 가능성을 우려하며 "만약 문재인 대통령, 박지원 국정원장이 영원히 집권한다고 하면 이 파일을 공개하지 않지만 만약에 다른 대통령이, 다른 국정원장이 와서 공소시효도 넘은 특정인의 자료를 공개했을 때 얼마나 많은 큰 파장이 오겠느냐"고 지적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