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범죄다" 욕설시민 쫓아가 경고…이재명 "비윤리적 국힘 따라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19일 심야 선거운동 도중 한 시민이 자신에게 욕설을 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이 비윤리적인 일을 많이 하니까 자꾸 따라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선거운동 도중) 한 분이 와서 방해를 했다"며 "선거가 얼마나 중요한데 욕하고 소리 지르고 무력으로 방해하면 처벌된다.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런 분이 한 분 있었다. 한 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쪽이 비윤리적이고 반사회적인 일을 많이 하니까 그게 범죄라는 사실도 모르고 자꾸 따라 하는 것 같다"며 "선거 방해는 중범죄"라고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지난 18일 인천 계양구에서 심야 선거운동을 하던 중 한 시민이 욕설을 하자 해당 차량을 따라가 ″범죄 행위″라고 경고했다. [사진 유튜브 이재명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지난 18일 인천 계양구에서 심야 선거운동을 하던 중 한 시민이 욕설을 하자 해당 차량을 따라가 ″범죄 행위″라고 경고했다. [사진 유튜브 이재명 캡처]

이어 "선거법에 의해서 엄한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까 이 방송을 들으시는 국민의힘 쪽은 조심하라"며 "저희가 너무 순하고 선량해서 허위사실 공표, 흑색선전, 행패, 범죄행위에도 가만히 있다 보니까 너무 일상적으로 그러시는 것 같다. 안 그러시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이 위원장의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 선거 유세 라이브 영상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전날 밤 자신이 출마한 인천 계양구에서 거리 유세를 하다가 차 안에 탄 한 시민으로부터 욕설을 들었다. 이에 이 위원장은 해당 차량을 따라가 손으로 문을 두드리며 "욕하는 것은 범죄행위다. 다 채증이 돼 있으니 조심하라"고 경고했다.

이후 정치권에서 이 위원장의 행동이 적절했는지를 두고 논란이 일었다.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욕하는 게 범죄라는 사실을 그렇게 잘 아시는 분이 어쩌자고 형수님께는 그런 상스러운 욕설을 내뱉으셨나"라며 "성남시장 시절부터 민원을 제기하는 시민들과 싸우는 게 일상이었던 걸로 아는데 국민들이 '그 버릇 어디 가나'하며 혀를 찰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이 위원장 측 정진욱 캠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이 위원장은 거리 유세를 방해하는 '욕설'을 제지한 것인데, 여기에 국민의힘은 이 후보 어머니 폭행의 아픔을 또 꺼내 들었다"며 "이 위원장의 아픈 가정사를 거론하며 선거마다 조롱하는 국민의힘의 '악마본성'에 치가 떨린다. 가히 '패륜정당' 답다"고 반응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