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박진·왕이 첫 통화…"북한 코로나 대응 상호 지속 협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진 외교부 장관이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화상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제공

박진 외교부 장관이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화상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제공

박진 외교부 장관이 16일 취임 후 처음으로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화상 통화를 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및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박 장관은 취임 후 첫 왕 부장과의 통화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한반도 및 역내 정세를 악화시킬 뿐 아니라 양국 이익에도 부합하지 않는 만큼 한·중이 협력해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를 도모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두 장관은 북한의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북한 주민에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인도적 지원 필요성에 대해서 의견을 교환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 최근 북한은 외교 경로를 통해 중국에 코로나19 방역 물자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도 이날 북한에 코로나19 의약품과 방역 기술협력 지원을 위한 남북실무접촉 제안 대북통지문 발송을 시도하는 등 코로나19 관련 대북 인도적 지원 준비작업에 착수했다.

박 장관은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라는 윤석열 정부의 외교비전을 중국 측에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이같은 비전 아래서 역내에서 공동의 가치와 이익에 기반한 외교를 전개할 것이라고 하고, 한·중관계가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아 상호 존중과 협력정신을 바탕으로 보다 성숙하고 건강하게 발전해나가길 바란다고 했다.

또 "이를 위해, 양국이 각자의 가치ㆍ비전을 존중하면서 공동 이익을 모색하고 양자협력과 역내 및 글로벌 평화ㆍ번영을 조화시키자고 하고, 양국관계의 지속적 발전과 관리를 위해 외교당국간 적시 소통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양 정상의 상호방문 포함 고위급 및 각 급간 교류ㆍ소통 강화 △경제ㆍ보건ㆍ기후변화ㆍ미세먼지 등 실질협력 심화 △한중 문화교류의 해(21-22) 계기 문화ㆍ인적 교류 확대 통한 양 국민간 상호이해 및 유대 심화△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협력 강화 △지역ㆍ글로벌 문제 협력 강화 등에 주안점을 두고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왕 부장은 한중은 영원한 이웃이자 전략적 협력 동반자로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관계가 한 층 더 발전해 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