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尹대통령 “무역수지 적자전환·실물경제 둔화 우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열린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코로나 팬데믹 여파와 글로벌 공급망 차질, 물가 상승과 각국의 통화정책 대응으로 인해 금융 외환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어 무역수지 적자 전환과 실물 경제의 둔화도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진단했다.

윤 대통령은 “어제 소상공인에 대한 온전한 손실 보상과 민생 안정을 위한 추경을 편성했지만 국민께서 실제로 피부로 느끼는 경제는 매우 어렵다”며 “정부는 이럴 때일수록 경제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그걸 바탕으로 해서 위기를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새 정부는 현장에서 답을 찾고 민간 전문가들과 꾸준히 소통하면서 더 나은 정책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추경호 경제 부총리, 이창용 한국은행총재, 최상목 경제수석, 최재영 국제금융센터 원장, 박석길 JP모건 이코노미스트, 최석원 SK증권 지식서비스부문 센터장 등 정부와 금융계, 학계의 인사들이 두루 참여했다.

회의장에는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경제’라는 문구가 나붙었다.

최재영 국제금융센터원장은 “글로벌 경제 상황은 매우 불안정”하다며 “상황이 심화되면 스태그플레이션과 금융 위기 국면으로 진입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최 원장은 “국제금융센터는 IMF 때 정부가 시장을 너무 몰랐다는 반성에서 시장을 모니터링하라고 만든 기관”이라며 “조기경보시스템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