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트렌드&] 수목원 속 미술관·카페까지···지친 몸과 마음 쉬러 오세요

중앙일보

입력 2022.05.10 00:05

지면보기

01면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전북 대표 힐링 명소 '아담원'

아담원은 전망 좋은 언덕 위에 총 건축면적 783㎡ 규모의 아담원 미술관을 증축해 오픈했다. 자연에 예술과 문화를 결합한 차별화된 전시 공간이다. 전면이 유리로 만들어진 글라스 하우스(Glass House) 형태의 갤러리다. [사진 아담원]

아담원은 전망 좋은 언덕 위에 총 건축면적 783㎡ 규모의 아담원 미술관을 증축해 오픈했다. 자연에 예술과 문화를 결합한 차별화된 전시 공간이다. 전면이 유리로 만들어진 글라스 하우스(Glass House) 형태의 갤러리다. [사진 아담원]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남원 아담원(我談苑)은 나무를 키우는 조경농원에서 변신한 아름다운 정원이다. 10여년간 정성껏 가꿔 2018년 11월 재탄생했다. 수목원 전체에 갖가지 나무와 꽃이 자라고 있어 맑은 공기를 마시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전북 지역의 대표적인 힐링 명소로 꼽힌다. 본래 조경농원이었던 만큼 나무 한 그루, 풀 한 포기까지 엄선해 심고 관리해 잘 어우러진 데다 지리산 자락의 풍광과 조화를 이뤄 훌륭한 쉼터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담원은 다양한 산책 코스가 있어 가족·친구·지인과 천천히 걸으며 담소를 나누기에 적당한 장소다. 이맘때면 푸르른 잔디밭이 드넓게 펼쳐져 사진이 잘 나오는 명소로 정평이 나 있다. 병아리꽃나무·조팝나무·할미꽃·수선화·분꽃나무·개나리·매자나무·삼지닥나무·황매화·동백꽃·산벚나무·만첩옥매화 등 수백여 종의 나무와 꽃을 관찰할 수 있어 미취학아동과 초등학생의 체험교육에도 유용하다.

아담원 미술관, 전면이 글라스 하우스 형태  

지난달 아담원은 아담원 미술관을 새롭게 증축해 오픈했다. 자연에 예술과 문화를 결합한 차별화된 전시공간으로, 바쁜 생활과 코로나19 팬데믹에 지친 심신을 달래며 여유롭게 휴식을 취하기에 적당한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아담원 미술관은 전면이 유리로 된 글라스 하우스(Glass House) 형태의 갤러리로, 총 건축면적 783㎡(지하층 446㎡, 1층 337㎡)의 넓은 공간으로 탁 트인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 전망 좋은 언덕 위에 자리 잡아 1층 사면의 유리를 통해 각기 다른 매력의 산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1층 정면에는 미국에서 활동 중인 조각가이자 페인터인 로버트 모어랜드(Robert Moreland)의 대형 조각품이 전시돼 있다. 산을 형상화한 8m가량의 대형 작품으로, 각 면과 모서리, 내부는 산봉우리·나무·동굴과 같은 자연의 특징적 모습을 나타낸다. 3개 면이 천장을 만들고 공간을 이뤄 관람객이 들어가 휴식을 취할 수 있다. 1층 갤러리의 옆면에는 황형신 작가의 ‘산속의 고대의 흔적’이라는 조각품을 이달 중 설치할 예정이다.

내부 갤러리에서는 윤양호·신상호 등 국내외 저명한 작가들의 현대 예술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향후 아담원 미술관과 조각공원에서 국내외 젊은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해 신진 작가를 발굴·양성하는 역할을 하는 한편 화랑제와 조각제, 작가들과의 만남 등 다양한 예술 프로젝트를 추진해 문화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언덕 아래 숨겨진 공간처럼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지하층에는 갤러리 티하우스가 있다. 작품 관람 후 간단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티와 음료, 와인과 맥주까지 준비돼 있으며, 아트 상품도 만날 수 있다.

카페·이벤트홀 등 편의시설도 갖춰

아담원 입구에서 위로 이어지는 돌길을 따라가다 보면 아담원 카페가 나온다.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꾸며진 카페 양쪽으로 자연 풍경을 감상하며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다.

아담원 카페의 커피는 에티오피아산 스페셜티 생두와 콜롬비아산 RA(Rainforest Alliance,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된 생두에 부여되는 국제 친환경 커피 인증) 생두를 직접 미디엄 로스팅한 뒤 블렌딩한 것이다. 원두 본연의 향미와 함께 과일의 단맛과 산미가 어우러져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호주산 천연 허브 탄산수와 망고 주스 등 음료, 피자·크루아상·케이크·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음식과 디저트 메뉴도 주문할 수 있다.

카페 밖 테라스는 넓은 대지에 자리 잡은 나무숲을 바라보며 커피나 차를 마시기에 좋은 곳이다. 아담원 카페 뒤편의 잔디광장에선 반려동물과 함께 뛰놀 수 있다. 또 왼편으로는 죽연지 연못이, 오른편으로는 소나무 숲길이 있고, 정자·온실·산책로·야외무대 등도 마련돼 있어 데이트 코스나 가족 나들이 코스로 안성맞춤이다.

카페 옆으로는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벤트 홀 건물이 자리 잡고 있다. 천장이 넓고 안락한 의자와 테이블이 충분히 준비돼 있어 결혼식·환갑 같은 가족행사, 워크숍· 세미나 등 기업행사를 위한 대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벤트 홀은 높이 약 1m의 대형 스피커들로 공연장 수준의 우수한 음향 시스템을 갖췄다. 한쪽 벽면 전체에 대형 책꽂이를 마련해 방문객이 책을 읽고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여유롭게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했다.

수목원 미술관 아담원의 내부 전시 공간(위). 아담원 입구에서 위로 이어지는 돌길을 따라 걸어 올라가면 나타나는 아담원 카페(아래 왼쪽)와 아담원 미술관 지하층에 있는 갤러리 티하우스.

수목원 미술관 아담원의 내부 전시 공간(위). 아담원 입구에서 위로 이어지는 돌길을 따라 걸어 올라가면 나타나는 아담원 카페(아래 왼쪽)와 아담원 미술관 지하층에 있는 갤러리 티하우스.

남원 시내에서 승용차로 25분 거리에 위치

아담원은 남원 시내에서 승용차로 약 25분 소요되는 거리에 있으며, 넓은 주차장을 갖추고 있다. 남원역과 터미널에서는 택시로 이동해야 한다.

연중 무휴로 운영한다.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다. 아담원 입장료는 성인 1만원, 미취학아동 및 초등학생(어린이) 5000원, 36개월 이하 아동 무료다.

수목원 미술관 아담원의 주소는 전라북도 남원시 이백면 목가길 193(양가리 80-4), 전화번호는 063-635-8342, 063-635-8343(티하우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