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인철 후보 '사외이사 겸직' 논란에 “학교 이사장 승인 받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사외이사 겸직 의혹과 ‘금수저 조사’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교육부 인사청문회준비단은 19일 김 후보자가 한국외대 총장 시절 스스로 허가해 롯데첨단소재(현 롯데케미칼) 사외이사를 겸직했다는 의혹에 대해 “학교법인 이사장의 승인을 받았다”고 해명했다.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인사청문준비단은 “대학 총장 재직 시절 학교법인의 승인을 받은 후 특정 기업의 사외이사를 겸직한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의원은 “김 후보자는 2018년 3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롯데첨단소재의 사외이사를 지내며 총 1억1566만원의 보수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대학교수의 경우 학교장 허가를 받아 사외이사를 겸직하게 돼 있는데, 김 후보자의 사외이사 겸직 기간은 한국외대 총장 재임 시절로 '셀프 허가'를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준비단은 이에 대해 “한국외대 복무규정에 따르면 민간기업의 사외이사 겸직은 사전에 총장의 허가만 받으면 되도록 돼 있었다“며 “그런데 후보자는 사외이사 겸직 허가 절차를 더 투명하게 처리하기 위해 추가로 학교법인에 겸직 허가에 대한 승인을 요청했고 학교법인 이사장의 승인을 받아 해당 기업의 사외이사를 겸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기업은 헝가리, 인도 등 소수 외국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 해외 법인을 운영하고 있어 후보자의 경력과 경험이 사외이사 업무에 적합하다고 보고 제안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후보자도 학생들의 사회진출 문호를 넓히는 등 대외업무의 일환으로 인식해 사외이사직을 수락했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자는 ‘금수저 조사’로 논란이 된 한국외대의 2015년 4월 학생 가정환경 파악 계획에 대해서도 사전에 보고나 협의가 없었다면서 인지한 즉시 중단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지난 15일 “학부모 직업군 조사는 학생을 서열화하고 위화감을 조장하는 시대착오적인 금수저 가정환경 조사”라면서 “이런 전수조사는 총장 승인 없이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해명을 요구했다.

준비단은 “담당 부총장이 해당 직위에 임명되고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 총장에게 사전 보고나 협의 없이 직접 결재·시행했다"며 "후보자가 이 사안을 인지한 즉시 중단할 것을 지시해 실제 조사는 시행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준비단은 이에 대해 담당 부총장에 이어 김 후보자도 학내 구성원들에게 공식 사과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