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북한 주적" WP 인터뷰서 못박았다…中엔 "사드보복 부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4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인터뷰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경제적 보복은 부당하다"고 말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14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인터뷰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경제적 보복은 부당하다"고 말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당선 후 외신과 첫 인터뷰에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에 대한 중국의 보복 조치는 "부당하다(unfair)"는 입장을 밝혔다.

또 "북한은 주적"이라고 못 박으면서도 대화나 인도적 지원을 열어두는 '투 트랙 접근'을 하겠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14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인터뷰에서 "사드 배치에 대해 중국이 한 경제적 보복은 한국과 국제 사회가 볼 때 완전히 부당했다"면서 "중국은 이런 부당한 행동이 중국에도 이익이 안 되고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중국에 대한 강한 정치적 입장을 가지기 위해 미국과의 군사 동맹에 기대야 한다"고 말했다고 WP는 전했다.

윤 당선인은 또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을 유예한다는) 모라토리엄을 파기하고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 발사를 하면서 한국을 향한 핵 위협을 높였다"면서 “북한은 주적”이라고 명시했다.

대선 후보 시절 "국방백서에 북한군을 주적으로 명기하겠다"는 공약을 낸 적은 있지만, 당선 후 이를 직접 표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민감한 태도로 대할 의도는 없다"면서 "북한이 국제법을 준수하고 핵 사찰을 수용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조처를 한다면 경제개발 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또 북에 인도주의적 지원을 제공하고 대화 채널을 열어두겠다는 점도 강조했다.

한·일 관계에 대해선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잘 풀릴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는 민주당 정부가 양국 관계를 국내 정치에 이용했다면서 "약화한 한·일 관계가 한·미·일 협력의 '아킬레스건'"이라고 표현했다.
그러면서 자신을 비롯한 양국의 정치인들이 앞으로 더 자주 만나고 소통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인도·호주·일본 간 안보 협의체인 쿼드(Quad)에 관한 발언도 내놨다. 윤 당선인은 "즉각 쿼드에 합류할지 생각하기보다는 먼저 백신, 기후변화, 신기술 면에서 쿼드 국가와 시너지를 내기 위해 협력하는 게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