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도리도리 금지'가 혁신안이라는 민주…"尹 조롱" 국힘 반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정당혁신추진위원회 소속 황운하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혁신위 제4차 혁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당혁신추진위원회 소속 황운하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혁신위 제4차 혁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6일 당헌당규 개정을 통한 혁신안을 발표하면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 '도리도리 금지'를 혁신안에 명시했다. 국민의힘은 "당선인에 대한 조롱"이라며 반발했다.

민주당 정당혁신추진위원회(혁신위)는 이날 세대균형공천제, 당 지도부 선출방식 개편, 지방의회의원 동일 지역구 3선 연임 초과 제한, 선출직 공직자 평가 개선, 경선 가감산 및 할당제 개선 등을 담은 혁신안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선출직공직자 평가 개선과 관련해 혁신위는 '선출직공직자 정견발표 및 토론회 의무화'를 제안하면서 '2분 이상 스피치, 도리도리 금지'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혁신위는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도 "선출직 공직 후보자들이 2분동안 후보자 간 토론회를 의무화할 것을 제안한다"며 "선출직 공직자라면 대본이 없어도, 프롬프터가 없어도 국민께 자신의 생각을 말씀드릴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 앞에 공개적으로 말씀드리는 자세도 검증받아야 한다. 최소한 '도리도리'와 같은 불안한 시선 처리와 화법에 대해 공개적으로 평가하고 국민 여러분께서 판단하실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도리도리는 윤 당선인이 평소 말할 때 고개를 흔드는 습관을 비꼰 표현이다.

자료=민주당 혁신위

자료=민주당 혁신위

이에 국민의힘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제발 싸우지 말고 민생을 위한 협치를 하라는 민심의 준엄한 명령에 고작 민주당이 내놓을 수 있는 대답이 당선인에 대한 조롱뿐이냐"며 "이쯤 되면 '혁신안'이 아닌 '퇴보안'이라고 불러도 될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선인 배우자를 향해 저주와 막말을 퍼부은 것도 모자랐나. 또다시 구태로 돌아가 국민께 실망을 드리는 혁신이라면 안하니만 못하다"며 "민주당은 초조하거나 다급하면 어김없이 나오던 저주에 가까운 막말 답습을 이제 그만 멈추고 국민의 커지는 한숨 소리를 먼저 들으시라"고 지적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