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양 FOCUS] 관광객 급증, 지가 급등 양양 생활숙박시설규제·청약·세금 부담 적은 수익형 투자상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양양 르부르 낙산

로비

로비

1층 카페

1층 카페

인피니티풀

인피니티풀

최근 부동산시장에서 생활숙박시설이 인기다. 비주거용 시설로 건축법이 적용돼 취득세 중과나 보유세 부담이 없는 데다, 강화된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주택 관련 규제를 적용받지 않아서다. 잔금 대출도 모집공고일이 2022년 1월 이전이면 개인별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2단계 규제에서 벗어날 수 있고 전매도 가능하다.
생활숙박시설은 또 내부 구조나 평면은 아파트와 거의 비슷하지만 법적으론 주택이 아닌 숙박시설이다. 때문에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할 수 있다.

르부르 낙산은 땅값 상승률이 높은 관광객 증가율 1위의 강원도 양양에 들어서는 만큼 안정적인 임대수익과 함께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르부르 낙산은 땅값 상승률이 높은 관광객 증가율 1위의 강원도 양양에 들어서는 만큼 안정적인 임대수익과 함께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생활숙박시설 청약 경쟁률 고공행진

생활숙박시설의 높은 인기는 치열한 청약 경쟁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한해 동안 전국 신규 분양 아파트의 평균 청약 경쟁률은 19.96대 1에 그친 반면, 생활숙박시설 평균 경쟁률은 수백대 1에 달했다.
찾는 사람이 늘면서 생활숙박시설 매매가도 상승세다. 지난해 8월 14억9400만 원에 분양됐던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롯데캐슬 르웨스트 전용 74㎡는 8개월 만에 15억8400만 원을 호가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투자자들이 최근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창출이 가능한 투자처를 찾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상품이 바로 생활숙박시설”이라면서 “각종 청약·세금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데다, 규제까지 덜하다 보니 투자부담도 적다”고 말했다.

생활숙박시설의 유망 투자처로는 사계절 관광객이 몰리는 개발사업지 주변 해변 관광지가 1순위로 꼽힌다. 이런 곳에 들어서는 생활숙박시설은 휴양형 세컨하우스로 활용이 가능한  데다, 수요층이 탄탄하다 보니 안정적인 임대수익은 물론 시세차익까지 노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관광객 증가율 1위를 기록하면서 국내 대표 관광 명소 중 한 곳으로 떠오르고 있는 강원도 양양에 새로운 개념의 생활숙박시설이 선보여 눈길을 끈다.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일출로 47에 전용면적 24~68㎡ 368실(8개 타입) 규모로 조성될 예정인 ‘르부르 낙산’이 그 주인공이다. 르부르 낙산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땅값 상승률이 높은 양양에 위치한 만큼 안정적인 임대수익과 함께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양양의 표준지 공시지가 상승률은 19.86%에 달했다. 이는 전국 시·군·구 중 가장 높은 수치다. 남대천 개발계획, 낙산해수욕장 개발 등 다양한 휴양레저 인프라 구축이 호재로 작용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합리적인 분양가도 르부르 낙산의 장점 중 하나로 꼽힌다. 최근 양양에서 새로 나오는 생활숙박시설은 주변 땅값이 급등하면서 분양가도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르부르 낙산은 땅값 급등 전인 지난해 인허가를 마치고 분양에 들어갔기 때문에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수준에 책정됐다.

접근성도 뛰어나다. 서울~양양고속도로, 양양국제공항을 통해 서울을 90분대에 오갈 수 있다. 또 동해고속도로와 7번 국도, 동해고속화철도(개통 예정)를 통해 전국을 빠르게 오갈 수 있다.

체스터톤스, 국내서도 능력 인정받아

투자 안전성과 사업 투명성도 보장된다. 르부르 낙산은 글로벌 부동산 전문기업 체스터톤스가 책임 운영을 맡아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운영관리를 통해 투자 안정성과 사업 투명성을 높일 예정이다. 또 글로벌 공유숙박 업체인 에어비앤비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수익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영국 런던에 기반을 두고 있는 체스터톤스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전 세계 200여 개에 달하는 지점을 운영하는 글로벌 전문기업이다. 특히 체스터톤스 코리아는 국내 다양한 업체와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안정적인 관리운영, 정기적인 유지·관리와 커뮤니티 운영 등을 통해 부동산 가치를 높이면서 부동산 영역부터 라이프스타일까지 고려한 운영 프로세스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또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가진 국내 유수의 협력업체들과 함께 다채로운 부대시설과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저비용·고효율의 주거공간 구성, 렌털 스타일링 제안과 철저한 위생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고 있다.

체스터톤스는 국내에서도 전문성과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 경기도 시흥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라군인테라스 1차’가 체스터톤스를 운영사로 영입해 분양을 조기 완료한 데 이어 그 여세를 몰아 2차 운영 계약도 체결한 상태다.

내부 공간은 싱글룸부터 쓰리룸까지 방문객의 취향과 필요에 맞춘 다양한 평면을 선보인다. 각 평면에는 고품격 인테리어 디자인과 발코니 특화설계가 더해져 공간의 여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다. 때문에 단기숙박은 물론 장기체류에도 부족함이 없다. 건물 최상층에는 인피니티 풀이 들어선다. 계약자 전원에겐 힐스테이트 라군테라스, 체스터톤스 속초 등을 멤버십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는 특전도 주어진다.

서울 갤러리 하우스는 서울 송파구 잠실동 196-9번지, 양양 홍보관은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로 30 2층에 있다. 사전에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한 뒤 홍보관을 방문하면 르부르 낙산 무료 숙박권을 준다.
문의 1600-233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