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기지사 출마한 유승민, “민주당 후보들 모두 문재인,이재명 실패에서 자유롭지 않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이 31일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6?1 지방선거 경기지사 출마 공식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3.31 김상선 기자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6?1 지방선거 경기지사 출마 공식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3.31 김상선 기자

유 전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3년째 정치의 한복판에서 바람과 서리를 맞으며 키워 온 저의 모든 역량을 쏟아부어 경기도를 위해, 대한민국을 위해 저를 바치겠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제가 가장 깊이 고민해왔던 것은 저 유승민이 경기도 행정의 책임자가 되는 것이 경기도민들께, 국민들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느냐였다”며 “꼭 그렇게 하겠다고 결심했다. 꼭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를 “경제와 산업의 중심, 국가안보의 보루”라고 칭하며 “경제와 안보에서 평생 고민하고 해법을 찾아온 저의 인생을 경기도 발전을 위해 바치겠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도민 모두가 평등한 자유와 공정한 기회, 인간의 존엄을 누리는 ‘함께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청사진을 밝혔다. 먼저 경제와 관련해 “일자리, 주택, 교통, 복지, 교육 다섯개 분야에서 획기적인 개혁을 단행하겠다”며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세계 일등 기지로 경기도를 만드는 데 경기도가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따뜻한 개혁보수’를 다시 언급하며 “모든 도민이 따뜻하고 정의로운 경기 공동체 속에서 삶의 희망을 되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진영을 넘어 정당을 떠나 미래를 위해 필요한 합의의 정치를 해내겠다”며 “통합의 정치를 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최근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배우자 법인카드 유용 의혹 등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둘러싼 논란을 겨냥한 듯 “공직자의 부정부패, 비리는 무관용 원칙을 철저히 지키겠다”며 “공직사회 개혁”도 다짐했다.

질의응답에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을 겨냥해 “모두가 문재인 정부의 실패, 이재명 전 지사의 실패로부터 자유롭지 않다”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특히 일부 출마자가 “이재명을 지키겠다”고 말한 데 대해 “이재명의 경기도가 아니라 경기도민의 경기도”라며 “제가 지사가 되면 이재명이 했던 것 중에 잘한 걸 계승하고 잘못한 걸 고치고 개혁하겠지만, 민주당 후보가 지사가 되면 그런 개혁을 해내겠나”라고 말했다.

특히 이날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김동연 전 새로운물결 대선후보를 겨냥해선 “경기지사는 말 잘 듣는 공무원을 뽑는 그런 선거가 아니다”라며 “그분은 문재인 정부의 실패한 소득주도성장과 실패한 부동산 정책의 가장 큰 책임이 있는 분”이라고 주장했다. 대구에서 내리 4선을 했던 만큼 경기에 연고가 없다는 지적에 대해선 “없는 게 맞다”면서도 “경기에는 수많은 연고 없는 분들이 살고 계시기 때문에 결격사유가 아니다”라며 “인물 경쟁력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지난 대선 경선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패배한 후 일부 유세에만 참여하며 공개 행보를 자제해왔다. 이날 “정치를 그만두느냐, 출마를 하느냐를 두고 지난 20여일 동안 정말 깊은 고민을 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과의 출마의사 교감여부에 대해선 “전혀 없었다”고 전했다. 차기 대선 출마에 대해선 “드릴 말씀이 하나도 없다”면서도 “4년 경기지사를 어떻게 했느냐에 달려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경기는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50.94%를 얻어 윤 당선인에게 5.32%포인트 앞선 ‘이재명의 안방’이다. 대선의 여운이 남아있는 가운데 치르는 지방선거인 만큼 국민의힘에겐 험지이면서도 주요 공략지로 꼽힌다. 유 전 의원 측에선 “중도층을 집중 공략해온 데다 두 차례 대선을 뛰며 인지도가 있는 유 전 의원이 본선에 진출할 경우 경쟁력이 있을 것”이것라고 주장한다. 경기 민심이 부동산 등 경제에 민감한 만큼 ‘경제전문가’란 강점을 내세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당내 경선이 만만찮을 전망이다. 현재 국민의힘에선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 함진규 전 의원 등이 이미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안팎에선 윤 당선인의 대변인인 김은혜 의원이 차출될 가능성도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 경선에 참여하려면 대변인직을 내려놔야 하는 점이 변수지만, 윤 당선인의 최측근인 만큼 출마를 선언할 경우 파급력이 작지 않을 거란 분석도 있다.

국민의힘은 광역단체장의 경우 당원투표 50%와 일반국민 대상 여론조사 50%를 통해 후보를 확정한다. 유 전 의원은 “당에서 정한 어떤 룰이라도 그대로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