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부인 보좌' 靑 제2부속실…尹측 "공약대로 폐지는 폐지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영부인을 보좌하는 청와대 제2부속실 폐지를 재확인했다.

31일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종로구 통의동 사무실에서 한 브리핑에서 “제2부속실 폐지는 윤 당선인 입장이자 공약”이라며 “폐지는 폐지다. 그 말씀 그대로 받아들여 달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강정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강정현 기자

그는 대통령 특수활동비 집행 방침에 대해선 “답변을 준비해 드릴 수 있을 때 밝힐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또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해서는 “조만간에 청와대 측과 집무실 이전에 필요한 후속 조치를 위해 만남이나 접촉이 있을 것”이라며 “협조해주시리라 믿는다”고 했다.

그는 이철희 정무수석과 장제원 비서실장 간의 만남이냐는 질문에 “말씀하신 두 분간의 접촉이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들었다”며 “진행 상황이 생기는 대로 공유할 수 있겠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집무실 용산 이전을 위한 현 정부의 예비비 지출 등에 대해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간에 최선을 다해 노력을 하고 있다”며 “안보에 있어 단 한 틈도 보이지 않도록, 물 샐 틈 없이 안보 역량에 있어서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두 분이 이전 문제와 관련해 원칙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집무실) 이주 기간도 이른 시간 안에 될 수 있도록 노력하지만, 특별히 서로가 경계선을 갖고 넘어오지 못할 울타리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현재 총리 후보군이 몇 명인지와 관련해 “후보군이 압축됐다는 정도 밖에 말씀을 못 드린다”며 “대내외 위기 속에서 내각을 안정적으로 이끌고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잘 뒷받침하며 부처 간 유기적 협력을 이끌 분을 찾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유력한지에 대해선 “확인해드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보통 당선인이 총리 후보자를 발표하는 게 비교적 많은 관례였던 것으로 안다”며 윤 당선인이 직접 총리 후보자 인선을 발표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한편 윤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비판했던 김태일 장안대 총장이 인수위 국민통합위 정치분과위원장직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선 “어떤 이유로 사의를 표명했는지 제가 파악하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여가부 폐지와 관련해 “여성의 인권을 존중하고 여성의 안전을 지키는 기능을 더 잘하도록, 국민이 동등하게 존중받도록, 기능 재편이든 체제 정립이든 과정을 밟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