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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배달 2000원 이하면 OK"…서울시민 10명 중 6명 꼽았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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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 오토바이 배달원들. 우상조 기자

서울 시내 오토바이 배달원들. 우상조 기자

서울시민의 10명 중 6명은 적정한 음식 배달료로 2000원 이하를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서울연구원은 28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2년 1/4분기 서울시 소비자 체감경기와 배달서비스 이용 현황’ 정책리포트를 발표했다.

서울지역 표본 1200가구를 대상(응답 1200명)으로 ‘배달서비스 이용 현황’을 설문 조사한 결과 지난 3개월 동안 응답자의 77%(924명)가 음식 배달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 63.6%는 지불 의사가 있는 배달료는 전체 주문액의 10% 이하라고 밝혔다. 또한 57.3%는 적정 배달료로 2000원 이하를 꼽았다. 지불 가능한 최고 배달료는 평균 3608원으로 조사됐다.

배달 횟수는 월 3∼5회가 39.1%로 가장 많았고, 이어 월 6∼10회 24.1% 월 1∼2회 22.7% 순이었다. 월 15회 이상 시켰다는 응답자도 7.4%를 차지했다.

또한 이용 경험이 가장 작았던 60대의 50.5%도 월 3∼5회는 음식 배달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용 방식은 온라인 배달 플랫폼이 86.3%로 대다수였다.

지난 3개월간 음식 배달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다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52.3%)은 ‘음식 및 배달료 가격 상승에 따른 경제적 부담’ 때문에 배달을 이용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한편 서울시민의 체감경기를 대표하는 소비자태도지수는 올해 1분기 95.6으로 전 분기 대비 0.3p 상승하며 4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소비자태도지수는 100을 넘으면 경제전망 및 소비지출 전망을 긍정적으로 본다는 뜻이고, 100보다 낮으면 부정적으로 본다는 의미다.

소비자태도지수 구성요소 가운데 현재경기판단지수는 53.8로 전 분기 대비 5.9p 하락했지만 미래경기판단지수는 10.5p 상승한 97.4로 조사됐다. ‘코로나19 완화에 따른 일상회복’과 ‘대선 후 기대감’이 긍정적 전망의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물가예상지수는 149.6으로 전 분기보다 16.7p 대폭 상승하며, 지난 1년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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