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천안함·연평도 뒤섞인 '엉터리 추모글'…민주 박지현 망신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해 수호의 날’을 맞아 서해수호 호국영령 55인을 추모하려다 잘못된 날짜를 기재해 논란을 빚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 30분께 페이스북에 “오늘은 서해 연평도에서 북한의 기습 공격을 당한 지 20년째 되는 날이다. 2002년 3월 26일 북한의 잠수정의 기습적인 공격에 맞서 끝까지 서해를 지켜내신, 쉰다섯 분의 서해수호 영웅들을 잊지 않겠다”라고 추모했다.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참석한 이준석 대표와 박지현 비대위원장 .연합뉴스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참석한 이준석 대표와 박지현 비대위원장 .연합뉴스

서해 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도발’로 희생된 서해 수호 용사를 기리는 날이다. 박근혜 정부인 2016년 제정됐다. 3월의 네 번째 금요일이다. 이 날짜로 한 것은 가장 희생이 컸던 천안함 피격이 일어난 2010년 3월 26일이 3월의 네 번째 금요일이었기 때문이다.

박 위원장의 추모글은 오류투성이다. 여러 사건의 정보가 불규칙적으로 뒤섞여 사실과 다른 내용이 돼버렸다.

‘오늘은 서해 연평도에서 북한의 기습 공격을 당한 지 20년째 되는 날’이라고 했는데 20년 전인 2002년 일어난 사건은 ‘제2연평해전’이다. 제2연평해전은 6월 29일 일어났다.

박 위원장이 언급한 3월 26일은 천안함 피격 날짜인데, 이는 20년 전이 아니라 12년 전이다. 또 장소도 연평도가 아니라 백령도 인근이다.

잠수정의 기습공격에 맞서 끝까지 서해를 지켜내신 쉰다섯분의 서해 수호 영웅이라고 한 부분도 어폐가 있다.  55명의 서해용사는 제2연평해전 희생자 6명, 천안함 피격 희생자 46명과 구조 작업 중 숨진 1명 등 47명, 연평도 포격도발 희생자 2명으로 이뤄져 있다. 잠수정의 기습 공격과 관련된 건 이 중에서 천안함 피격 사건뿐이다.

전준영 천안함 생존자 예비역 전우회 회장은 박 위원장의 수정 전 글을 캡처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며 2002년 3월 26일?”이라고 썼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7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과 함께 ‘당 대표’ 자격으로 참석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