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시진핑 주석과 이번주 내로 통화…"'취임 전 통화' 전례 없는 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이번주 안으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통화할 예정이라고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이 24일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삼청동 인수위 정례 브리핑에서 '시 주석과의 통화가 조율됐다고 하는데 날짜나 시간을 공개할 수 있나'라는 질문에 "이번주 내로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시 주석이 취임 이후 당선인 신분의 국가 지도자와 통화한 전례는 없었다"며 "관행적으로 상대 국가 지도자가 대통령이나 총리로 취임한 이후에 통화 일정을 잡는게 관행이었는데 그 관행이 이번에 깨질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뉴스1

예상 의제와 관련해선 "외교 관례에 따라서 통화 전에 많은 말씀을 드릴 수는 없다"면서도 "올해 들어 북한이 10여 차례 미사일을 발사하고 핵실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등 국가적 긴장을 높이는 상황에서 아시아·태평양과 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과 긴밀한 공조, 새롭게 윤석열 정부가 이뤄나갈 한중 관계에 따라서 통화 필요성도 구상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윤 당선인은 당선 후 지난 10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가장 먼저 통화를 했다. 이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11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14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16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총리(17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 주석(23일)과 통화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