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삿짐 싸? 말아?…靑 '용산 이전' 급제동에 국방부 뒤숭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안을 발표한 지 하루 만에 청와대가 제동을 걸면서 국방부 분위기도 뒤숭숭해졌다. 대통령 취임식(5월 10일)까지 일정이 빠듯하지만, 실상 이삿짐조차 싸지 못하는 모습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1일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확대관계장관회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새 정부 출범까지 얼마 남지 않은 촉박한 시일 안에 국방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한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전날 윤 당선인이 “취임식(5월 10일)에 맞춰 이전을 완료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셈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처럼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가 신ㆍ구 권력간 충돌 양상으로까지 비치는 가운데 유탄을 맞은 국방부는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박 수석의 발표 이후) 아직 청와대에서 국방부에 따로 지시가 내려온 것은 없다”며 “신중하게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만 답했다.

이사 준비도 진척이 어렵다. 정부 소식통은 “윤 당선인이 밝힌 예비비 496억원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예산이 책정돼야 움직일 수 있다”며 “국방부가 나서서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다고 마냥 있다가는 이사가 늦어질 수 있어 이전 준비는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현재 국방부는 이사 업체에 견적만 내고 정식 계약을 맺지 못했다. 소식통은 “부서 배치는 거의 확정했지만, 해당 부서에 아직 알리진 않았다”며 “국방부와 국방부 이전에 따라 연쇄 이동 대상인 산하 기관의 직원들 사이에서 '일이 제대로 손에 안 잡힌다'는 얘기가 들린다”고 말했다.

한편 서욱 국방장관과 원인철 합참의장은 22일 오전 10시에 열리는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할 예정이다. 당초 더불어민주당 측에서 21일 개최를 요구했지만, 긴급현안보고 준비를 이유로 하루 늦췄다고 한다.

앞서 지난 17일 민주당 국방위 소속 의원들은 '안보 공백과 이전 예산 1조원'을 주장하면서 용산 이전에 반대하는 성명을 밝혔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입장 발표까지 나오면서 이날 국방위가 파행으로 치달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