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 대통령·윤 당선인 이르면 오늘 회동 날짜 발표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80호 01면

지난 16일로 예정됐다 무산됐던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18일 제기됐다. 이르면 19일에도 회동 일정이 발표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그동안 사전 조율 과정에서 이견을 빚었던 한국은행 총재 등 인사 문제와 관련해 윤 당선인 측 의견을 청와대가 수용하면서 돌파구가 마련됐다는 얘기도 흘러나왔다.

사전 실무 협상을 맡은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18일에도 만나 추가 협의를 이어갔다. 취재 결과 양측은 인사와 관련해 상당 부분 이견을 좁힌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한은 총재의 경우 윤 당선인 측이 그동안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거론해온 데 대해 청와대도 별 이견을 표출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와 관련, 내부 상황에 밝은 정치권 인사는 “지난 협의에서 윤 당선인 측은 ‘협의를 마친 인사들을 실제로 임명한다’는 취지의 ‘구체적 약속’을 요구했고 이에 청와대는 ‘대통령의 인사권 침해’라고 반발했다”며 “특히 청와대는 당선인 측 요구를 ‘사실상의 문서 계약서’ 의미로 해석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런 오해와 갈등이 추가 협의 과정에서 일부 해소되면서 다시 회동 날짜를 잡는 쪽으로 의견을 모으게 됐다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이 같은 기류에 촉매제 역할을 한 것은 이날 오전의 청와대 발표였다. 문 대통령은 박경미 대변인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격의 없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자리를 갖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며 “청와대의 문은 늘 열려 있다”고 밝혔다. 발표 직후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도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며 “국민이 보기에 바람직한 결과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