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축가 유현준 "尹 용산 집무실은 신의 한수…왜 장관 앉아있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려는 데 대해 건축가 유현준 홍익대 건축학과 교수가 “신의 한 수”라고 평가했다.

유 교수는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통령 집무실 후보지로 국방부 신청사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강연 차 국방부에 한 번 가본 적이 있는데 제가 태어나서 봤던 뷰 중에 제일 좋았다”며 “‘이런 데 대통령 집무실 같은 거 있으면 정말 좋겠다. 거기에 왜 국방부장관이 앉아 있지?’ 이런 생각을 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왜 점령군들이 다 여기에 와서 진을 쳤는지 알겠더라”며 “위치가 너무 좋다. ‘그래서 미군이 주둔했나보다. 그나마 국방부가 여기를 차지해서 다행이다’ 그런 생각도 했다”고 덧붙였다.

유현준 홍익대 건축학부 교수 [사진 폴인]

유현준 홍익대 건축학부 교수 [사진 폴인]

유 교수는 청와대의 위치에 대해선 “주 교통수단이 걷기였던 과거에는 한양 도성의 경계부가 남대문까지다. 딱 거기까지가 사람들이 상상하는 수도의 영역”이라며 “남대문까지가 수도의 중심이니까, 경복궁과 육조거리를 앞에 둔 현재의 청와대가 괜찮은 위치”라고 했다. 이어 “자동차 시대인 지금은 서울도 강남으로 확장되고 사대문 안쪽의 도읍 경계가 훨씬 더 넓어졌다. 도읍 중심축이 경복궁 쪽에서부터 용산 쪽으로 옮겨오는 게 아닌가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유 교수는 또 “지금의 청와대 자리는 왼쪽에 언덕이 있고 오른쪽에 인왕산이 있어 수비하기에는 좋은 형세이기는 한 것 같다”라면서도 “미래지향적으로 본다면 (용산으로) 옮기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미국 워싱턴 도심에 있는 백악관을 예로 들기도 했다. 그는 “미군 부대가 이전하고 용산 가족공원이 개방되면 시민들이 올 것”이라며 “공원 위에 청와대가 있으면 백악관과 비슷한 조건이 된다. 백악관을 보면 앞에 워싱턴 내셔널몰 같은 기념관들이 딱 있고 거기에서 백악관이 약간 언덕에 올라서있는데, (집무실을 이전하면) 그런 구조가 나올 수도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