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갑질 의혹'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사퇴…"책임 통감"

중앙일보

입력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뉴스1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뉴스1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가 일각에서 제기된 ‘갑질 논란’에 책임을 지겠다며 대표 자리에서 사퇴했다.

강민진 대표는 15일 페이스북에 “청년정의당에서 재직했던 당직자로부터 저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었다. 노동자를 위한 정당 내부에서 노동권과 관련한 논란이 발생한 데 책임을 통감한다”며 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당 대표단에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며 “진상조사 과정의 공정성을 위해서는 저 역시 청년정의당 대표가 아닌, 전 당직자와 똑같은 평당원의 신분으로 조사에 임하는 것이 옳겠다는 결심을 했다”고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진상조사 과정에 성실히 임하며 소명할 것은 소명하고 반성할 것은 반성하겠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저와 함께해주셨던 동료에게 상처를 남긴 점 뼈아프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이제 평당원의 신분으로 돌아가 정의당의 당원으로서 당 발전에 복무하겠다. 아무것도 없던 제 손을  잡아주시고 함께해주셨던 모든 분들께 감사와 함께 죄송한 마음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페이스북 글. [페이스북 캡처]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페이스북 글. [페이스북 캡처]

앞서 정의당 일부 당직자는 이날 지도부에 당직자 대상 갑질 책임자 징계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내용의 온라인 서명을 당직자들에게 요청했다. 이들은 당직자 A씨가 전날(14일) 중앙당 당직자 텔레그램 단체대화방에 강 대표의 직장 내 괴롭힘 가해를 폭로한 데 대해 연대와 지지를 표하기 위해 서명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A씨는 강 대표와 1년짜리 근로 계약을 맺었고, 계약 연장을 논의하는 시점에서 강 대표가 임금 삭감 등을 거론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강 대표의 사과문에 구체적인 사실관계에 대한 소명이 없었다고 지적하고, 지도부에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했다. 오는 17일 당 상무집행위원회에서 ▲당규에 따라 강 대표를 중앙당기위원회에 제소 ▲강 대표 직위의 잠정적 해제 및 직무 수행 배제 ▲책임 있는 입장과 사과 의사를 표명 및 피해자에 대한 적절한 피해 회복 조치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이다.

또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추가 행동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정의당은 이와 관련해 이날 오후 대표단-의원단 긴급연석회의를 개최하고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진상조사위는 위원장(부대표 중 1인)을 포함한 당내 위원 2명과 외부 위원 3명 등 총 5명으로 구성된다. 강 대표의 직무정지 여부는 17일 대표단 회의에서 판단하기로 했었다.

이런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