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확진자 40만 육박하는데...14일부터 가족 확진돼도 학교 간다

중앙일보

입력

11일 오전 서울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는 모습. 뉴스1

11일 오전 서울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는 모습. 뉴스1

14일부터 동거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확진된 학생과 교직원도 학교에 갈 수 있다.

개학 후 2주로 예정됐던 '새 학기 적응주간'은 지난 11일로 끝났지만 각 학교는 다음 주에도 수업시간 단축이나 밀집도 조정, 원격수업 등을 계속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13일 교육계에 따르면 전국 각 학교는 '새 학기 적응 주간'의 등교 방식을 그대로 연장하거나 학부모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다시 해 다음 주 등교 유형을 결정하고 있다.

앞서 교육부는 '교내 학생 신규 확진 비율 3% 내외' 또는 '확진·격리자 등 등교중지 비율 15% 내외' 지표를 제시했다. 하지만 오미크론 유행이 정점을 향하는 가운데 새 학기를 맞이하자 2일∼11일을 '새 학기 적응 주간'으로 정해 지역·학교별로 좀 더 탄력적인 운영을 할 수 있게 했다.

교육부는 '새 학기 적응 기간'이 끝났으나 신규 확진자가 40만명에 육박하는 등 코로나19 유행이 정점을 치닫자 현행과 같이 학교와 지역의 여건·감염상황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지침을 유지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오미크론 유행 확산세가 꺾인 이후 필요하다면 학사 운영 방안을 추가 안내한다는 방침이다.

14일부터는 학생의 동거인이 확진되더라도 학생이 백신 접종을 했는지와 관계없이 수동감시자로 지정돼 등교가 가능하다. 동거인 검사일 기준으로 3일 내 PCR(유전자증폭) 검사와 6일∼7일 차에 신속항원검사를 받도록 권고된다.

교육 당국은 PCR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자택에 머물도록 권고하고, 주 2회 자가진단키트로 선제검사도 권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