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크라 주민은 빵과 홍차 건넸고, 러시아 병사는 울어버렸다 [영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우크라이나군에 항복한 러시아 병사가 우크라이나 주민들의 배려에 눈물을 흘리는 모습이 영상으로 공개됐다.

2일(현지시간) 더타임스, 데일리메일 등에 따르면 이날 한 트위터에는 우크라이나군에 항복한 러시아군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 올라왔다. 이 영상은 SNS에 퍼지고 있다.

영상을 보면 젊은 러시아군 병사가 무기를 내려놓은 뒤 우크라 주민들에게 둘러싸여 위로를 받는 모습이 담겼다. 이 병사는 우크라이나 주민들이 건넨 빵과 홍차를 허겁지겁 먹기도 했다.

다른 주민은 가족들과 영상통화를 연결했고 병사는 화면 속에 어머니의 얼굴이 나타나자마자 울음을 터뜨렸다. 곁에 서 있던 우크라이나 주민도 울컥하며 눈가를 훔쳤다.

영상 속 한 우크라이나 남성은 “이 젊은이들의 잘못이 아니다”라며 “이들은 여기 왜 왔는지도 모른다. 오래된 지도를 사용하다 길을 잃은 것 같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주민들이 준 빵과 홍차를 먹으며 눈물을 흘리는 러시아 병사. [트위터 캡처]

우크라이나 주민들이 준 빵과 홍차를 먹으며 눈물을 흘리는 러시아 병사. [트위터 캡처]

이 지역 주민들은 항복한 러시아군 병사를 위해 음식을 들고 환영해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에서 러시아군의 군사 작전이 병사들의 사기저하를 겪는 정황이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미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우크라이나에 들어간 러시아 일부 부대의 사기가 시들한 상태로 그대로 항복한 곳들도 일부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러시아 병사들이 자신의 임무에 대한 불만 때문에 차량을 파괴하고 무더기로 항복했으며, 일부는 차량의 연료 탱크에 구멍을 뚫어 참전을 막는 등 기물파손 행위도 저질렀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러시아가 현재 병사들이 겪는 사기저하에 놀랐다”며 “보급과 지속적 작전에 문제가 생긴 것을 두고 불만이 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