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드라이버에 침을 묻혀 스윙한다면... [도전! 골프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PGA 투어 선수의 티샷. 기사 내용과는 상관 없음. [EPA]

PGA 투어 선수의 티샷. 기사 내용과는 상관 없음. [EPA]

티샷한 후 드라이버를 캐디에게 건네지 않고 직접 가방에 넣는 친절한 골퍼들이 많습니다. 캐디들은 그중 일부를 의심하기도 합니다.

담배연기로 바람 측정한다면 #갈퀴 모양 샌드웨지 사용은

헤드 페이스에 바셀린이나 침을 묻힌다든지, 장타 테이프를 붙였기 때문에 캐디에게 들키지 않도록 직접 가방에 넣는다는 겁니다.

흔치는 않지만, 간혹 이런 골퍼가 있다는 것이 캐디들의 얘기입니다.

페이스에 바셀린이나 선크림 등을 바르면 거리가 더 나가는지에 대한 효과는 정확히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바셀린 등의 이물질이 있으면 스핀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고, 과도한 스핀 때문에 거리 손실을 보던 사람은 어느 정도 효용을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사이드 스핀도 줄어 공이 상대적으로 똑바로 나가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반면 과다한 이물질은 스핀을 너무 줄여 토핑이 난 것처럼 볼이 뜨지 않는 단점도 있습니다. PGA 투어 선수였던 개리 맥코드는 친구들과 내기를 할 때 이물질을 발랐는데 공이 40야드 밖에 나가지 않아 이후 그만뒀다고 합니다.

퍼트를 잘하는 것으로 유명한 조던 스피스는 2016년 갑자기 퍼트 난조에 빠진 후 한 동안 퍼터 페이스에 침을 묻히고 연습을 했습니다.

페이스에 뭔가 묻어 있다면 공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피스는 그러나 실제 경기 중에는 이런 일을 하지 않았습니다.

KLPGA 최진하 경기위원장은 “볼의 움직임에 영향을 줄 의도로 페이스에 뭔가를 묻혔다면 당연히 규칙 위반”이라고 합니다.

바람을 측정할 때는 잔디를 뜯어 하늘에 던져보는 것보다 담배 연기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담배 연기로 바람을 측정하는 것은 괜찮을까요, 위반일까요.

매주 한 차례씩 퀴즈를 풀면서 골프 규칙도 공부해보세요.

성호준 골프전문기자
sung.hojun@joongang.co.kr

감수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최진하 경기위원장,
삽화=『골프 규칙을 알면 골프가 쉽다』 (최진하 등 지음, 조이 그림)

[도전! 골프왕]

드라이버에 침을 묻혀 스윙하면?

골프 퀴즈를 풀면서 규칙을 공부하세요.

N

Q1 : 클럽길이에 관한 규정 중 틀린 것은?

정답 : 3번 50인치 퍼터는 부적합한 클럽이다.( 클럽은 48인치를 초과할 수 없으나 퍼터는 예외이다. 퍼터의 최대 길이에 대한 제한은 없다. )

Q2 : 클럽 헤드에 침을 바르고 쳤다면?

정답 : 1번 실격( 클럽 헤드의 작용에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클럽 헤드에 침을 바르는 행동은 클럽의 성능을 고의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 위반의 벌은 실격이다. )

Q3 : 방향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기 위하여 나침반을 사용했다면?

정답 : 3번 무벌타( 나침반은 단순히 방향만을 알려주는 것으로 변화하는 상황을 측정하거나 플레이 중 플레이어를 원조하는 것은 아니다. )

Q4 : 바람과 관련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정답 : 2번 손수건( 손수건을 허공에 들고 풍향을 측정하는 것은 인공물을 사용해 바람을 측정하는 행동이다. 첫 번째 위반은 2벌타, 두 번째 위반은 실격. )

Q5 : 담배연기를 뿜어 바람 방향을 측정한다면?

정답 : 2번 2벌타( 방향을 알려는 의도로 담배연기를 내뿜어서 그 방향을 측정하면 2벌타다. 그러나 의도가 없이 무의식적으로 했다면 무방하다. )

Q6 : 모래가 술술 빠져나갈 수있도록 참빗이나 갈퀴처럼 만든 아이언으로 벙커에서 샷을 하여 탈출했다면?

정답 : 3번 실격( 부적합한 클럽으로 스트로크를 하면 실격이다. 페이스에 틈을 이랑처럼 삽입한 아이언은 규칙에 적합하지 않은 클럽이다. )

Q7 : 거리측정기로 고도를 감안한 실거리를 측정하여 사용할 클럽을 결정하였다면?

정답 : 3번 첫 번째 위반에 대하여 2벌타를 받는다.( 거리측정기는 단순 거리만을 측정할 수 있다. 고도 변화는 측정할 수 없다. 첫 번째 위반 2벌타, 두 번째 위반 실격이다. 로컬룰로 거리측정기 사용을 금지할 수 있다.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