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리도 푸틴에 속았다"…'꼭두각시' 러 의회서 이런말 나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충성'을 유지하는 게 일반적인 러시아 의회에서 우크라이나 침공 비판 목소리가 나왔다.

1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상원의원 뱌체슬라프 마르케프와하원 격인 두마의 미하일 마트베예프, 올레그 스몰린등 세 명이 푸틴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의 목소리를 내 기득권 내에서 드문 일이 벌어졌다. 세 의원은 모두 러시아공산당 소속으로 명목상 집권 러시아통합당에 반대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주요문제에 대해선 결을 같이 하고 있다.

마르케프 상원의원은 지난달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2개의 분리주의 지역(도네츠크·루간스크)를독립국가로 인정한다는 구실로 "가장 가까운 이웃과 전면전을 펼칠 계획을 숨겼다"고 비판했다. 또 러시아의 전면적인 침공 계획에 대해 알지 못했고, 러시아 군대가 평화유지군으로 파견될 것이라는 정부 법령을 믿었다고 덧붙였다.

스몰린 두마 의원은 러시아의 SNS인 '브콘탁테'에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침공을 시작했을 때 충격받았다"며 "러시아 지식으로서, 나는 군사력이 정치에서 최후의 수단으로만 사용되어야 한다고 확신한다. 스스로를 속이지 않고서는 도네츠크와 루간스크 인민공화국 승인에 투표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또 다른 두마 의원이자 공산당 부대표인 마트베예프도 자신의 트위터와 텔레그램에 "나는 평화에 투표했지, 전쟁에 투표한 게 아니다"라며 "러시아를 위해서라도 돈바스가 폭격당하지 않고, 키예프가 폭격당하지 않게 (러시아가) 방패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후 그는 해당 글을 삭제했는데, 마음이 바뀌어서가 아니라 위협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는 나의 조국"이라며 그곳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에 대해 가슴이 아프다고 덧붙였다.

한편 푸틴의 '독재' 성격이 강한 두마에선 최근 몇 년간 의원들이 이같은비판 발언을 하는 것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하지만 비판 발언을 한 스몰린과 마트베예프도 최근 의회에서 통과된 '도네츠크·루간스크 독립국 인정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