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윤석열 외교브레인, 日신문에 "한·일 관계 개선해야"

중앙일보

입력

이재명·윤석열 여야 유력 대선 후보의 외교 브레인들이 일본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일 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24일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실용외교위원장을 맡고 있는 위성락 전 주(駐)러시아 한국대사와 윤 후보 대선 캠프의 외교안보정책본부장인 김성한 전 외교부 제2차관의 인터뷰를 나란히 실었다.

위성락 전 주러시아 대사. 김성룡 기자

위성락 전 주러시아 대사. 김성룡 기자

위 전 대사는 인터뷰에서 "이재명 후보가 '반일(反日)'적이라는 인상이 일본에 있다는 걸 인식하고 있다"면서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이 후보가 일본에는 질서가 있고 사람들이 겸손하고 정직하다는 이야기를 잘 한다"면서 "일본의 전후 국제사회에 대한 공헌도 평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위 전 대사는 이 후보가 당선되면 한·일 관계가 악화할 것이라는 일본 내 주장을 의식한 듯 "일본과의 관계를 개선하겠다는 이 후보의 의사는 강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 후보는 '실용 외교'를 내세우며, 이는 이념에 얽매여 국가와 국민의 이익이 되지 않는 외교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이 후보는 쿼드(Quad, 미국·일본·호주·인도의 안보 협의체)와도 협력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김성한 전 외교부 제2차관. 김성룡 기자

김성한 전 외교부 제2차관. 김성룡 기자

윤석열 캠프의 김 전 차관은 인터뷰에서 "역사 문제가 한·일 관계 전체에 영향을 미쳤다. 양쪽에 모두 책임이 있다"고 평가한 후 "윤 후보는 '한국과 일본이 미래를 함께 열자'고 호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윤석열 정권이 탄생하면 정상 간 셔틀 외교를 부활시켜 한·일간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면서 정상회담을 비롯해 양국 간 대화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현재 한·일간 갈등 사안들에 대해서는 "위안부, 강제징용, 수출규제,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등의 문제를 개별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어렵다"며 "포괄적 해결책을 모색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새로운 한·일 갈등 요소가 된 일본 정부의 사도(佐渡)광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추천에 대해서는 두 사람이 한목소리로 우려를 표명했다.

김 전 차관은 "역사의 정치 이용은 끝내야 한다. 일본에서 우파 세력이 힘을 키우면서 역사를 미화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강제징용 현장이었던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목표로 하는 움직임도 우려된다"며 "서로 국민감정을 자극하는 행위는 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 전 대사도 "한·일 관계를 악화시키는 재료가 나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사도광산 유적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둘러싼 문제가 우려되지만, 이미 일어난 일이니 현명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