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쓴소리맨 이낙연…與엔 "저주 경쟁 말라" 정몽규엔 "야단 맞으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낙연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21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공개 회의를 마치고 회의실을 나서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낙연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21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공개 회의를 마치고 회의실을 나서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대변인 논평이 저주의 경쟁이 되어서는 안 된다. 팩트의 경연대회가 되어야 한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은 지난 21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공개 선대위 본부장 회의에서 내부를 향해 이같이 일갈했다. 복수의 참석자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이어 “매력적인 선거운동, 국민 눈높이에 맞춘 선거운동을 해야지 ‘사교클럽’식 비난은 안 된다”며 “지나친 충성심이 오히려 선거를 망친다”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 캠프 대변인단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배우자 김건희 씨를 ‘무속 신앙’ 연관설로 두드리는 과정에서 뱉어낸 과격한 표현들을 지적한 것이다.

이 위원장은 다른 회의 등을 통해서도 선대위 내부에 “절제력이 없는 분들은 방송에 출연해서는 안 된다” 등의 ‘막말 주의보’도 내렸다고 한다. 방송에 출연한 선대위 관계자들에게서 가수 안치환씨의 ‘마이클 잭슨을 닮은 여인’와 관련해 “(김건희 씨가) 감사해야 할 일 아니냐”(이경 대변인)는 등의 막말이 쏟아지자 나온 경계령이었다.

지난 13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윤 후보와의 단일화 조건을 제시한 것에 일부 의원들이 “안철수 후보님 또 철수하는 겁니까”(진성준 의원) 등의 조롱성 반응을 보인 것에 대해서도 “안 후보 지지층을 조금이라도 흡수해야 하는 상황을 모르고 하는 소리냐”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21일 회의에선 현안 대응과 관련해서도 이 위원장이 “광주 복합쇼핑몰 문제에 우리가 대응을 잘못하고 있는 거 아닌가. 할 말이 없으면 ‘검토라도 해보겠다’고 해야 했던 거 아니냐”고 따졌다고 한다. 한 회의 참석자는 “이 위원장이 ‘전남지사 시절 복합쇼핑몰을 허가해준 적이 있다’면서 캠프의 현안대응 방식이 문제점을 강하게 지적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 캠프 본부장급 의원은 23일 중앙일보에 “그간 아무도 지적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이 위원장이 무게감 있게 잡아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 9일부터 이 후보 캠프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았다.

광주 아이파크 붕괴사고 해결 나선 이낙연

이 위원장의 쓴소리는 캠프 내부만 향한 것은 아니었다. 그는 지난 15일 광주 서구 ‘아이파크 붕괴 사고’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유족들과 면담을 했다. 피해보상금 협상 난항에 유족들이 난색을 보이자 이 위원장은 바로 다음 날인 지난 16일 서울 용산구 HDC현대산업개발 본사를 찾아가 정몽규 회장을 만났다.

이낙연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왼쪽)이 광주 아이파크 붕괴 현장 인근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서 피해가족 협의회 안정호 대표와 만나 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왼쪽)이 광주 아이파크 붕괴 현장 인근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서 피해가족 협의회 안정호 대표와 만나 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위원장은 “빠른 시일 내에 유가족을 만나 인간 대 인간으로 사과도 드리고 야단도 맞으시고 그분들 말씀도 경청하시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며 “예상을 뛰어넘는 사과와 대담한 대처 이런 것이 신뢰를 회복한다”고 당부했다. 이 위원장의 충고를 들은 정 회장은 사고 42일 만인 지난 22일 유족과 보상 합의를 마쳤다. 광주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의원은 “유족들이 광주 지역의 다른 의원들의 분향소 출입은 막았지만, 이 위원장에게는 자리를 내주고 허심탄회하게 입을 열었다”고 전했다.

이낙연계도 전면…“李 당락 이낙연 앞길에도 영향”

이 위원장은 지난 21일 이 후보 찬조연설 ‘1번 타자’로 나섰다. 그는 “노를 저어보지 않은 사공에게 배를 맡길 수 없다” “망치를 든 사람을 못을 찾게 되어 있다”는 등 특유의 비유화법으로 윤 후보에 대한 이 후보의 비교 우위를 주장했다. 공식선거운동 개시 뒤 이 위원장은 광주(15일)→원주·수원(16일)→인천(17일)→광주·전남(18일)→서울(21일)→부산(22일)→서울(23일) 등 전국 곳곳을 누비며 이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이 위원장이 나서자 선거운동에 미온적이었던 이낙연계 인사들의 발걸음도 분주해졌다. 지난 21일엔 심야 홍영표·박광온·김종민 의원 등 이 위원장 경선캠프 출신 인사들은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회의를 했다. 이 위원장과 가까웠던 정운현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이 윤 후보를 공개 지지해 파장이 일었던 날이었다. 한 참석자는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방향을 잡아서 선거운동을 하자는 결의를 모았다”고 말했다.

이낙연계로 분류되는 한 의원은 “총괄선대위원장 권유를 받았을 때 주변에서도 ‘이겨도 욕먹고, 지면 독박만 쓴다’는 반대가 만만찮았지만, 이 위원장은 결국 수락했다”며 “이젠 이 후보의 당선과 이 위원장의 정치적 미래가 별개의 것일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치평론가 엄경영 시대전환연구소장은 “이 후보가 호남에서 85% 가까운 득표에 성공한다면 그 상당 부분이 이 위원장의 공으로 평가될 것”이라며 “그래서 이기면 1등 공신이 되고 지더라도 당 수습의 키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