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황대헌 실격 화났다" 이 꽉 깨문 유재석에…中 팬클럽 해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MBC, 웨이보 캡처]

[MBC, 웨이보 캡처]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 쇼트트랙 스피드스케이팅 경기 중 석연치 않은 이유로 실격 처리된 한국 국가대표 황대헌, 이준서와 관련, 방송인 유재석이 “주체를 못 하겠더라” “너무 화났다”라고 소신 발언을 했다. 그런데 이를 두고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선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심지어 유재석의 중국 내 팬클럽도 해체 수순을 밟고 있다.

유재석은 지난 19일 방송된 MBC ‘놀면 뭐하니’에서 올림픽에 관해 다른 출연진과 대화를 하다가 “주체를 못 하겠더라”라고 말했다. 방송인 신봉선이 “처음엔 좀 화가 났었다”라고 말한 것에 대한 반응이었다.

이후 유재석은 “너무너무 화가 났는데, 그래도 며칠 뒤 금메달 소식에 너무 기뻤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황대헌은 중앙일보와 전화 인터뷰에서 “너무 감사하다. 정말 많은 한국 국민들이 함께 분노하고, 같이 속상해하셨다. 그 덕분에 좋은 성과, ‘사이다’ 같은 (시원한) 결과가 있었던 것 같다”고 하며 유재석에게 화답했다.

유재석과 황대헌의 이런 발언이 있고 난 뒤 유재석 중국 팬클럽인 ‘유재석유니버스(刘在石宇宙)’는 지난 20일 운영 중단 선언문을 발표했다.

[웨이보 캡처]

[웨이보 캡처]

[웨이보 캡처]

[웨이보 캡처]

유재석유니버스는 웨이보 계정을 통해 “운영진과 논의한 결과 오랫동안 함께해 온 이 공간 운영을 중단하며 마지막으로 팬 여러분께 인사를 남긴다”며 “이 순간 가장 힘든 사람은 우리 팬들일 것이다. 어떤 말로도 위로할 수 없지만, 과거 그를 사랑하고 즐거웠던 마음까지는 자책하지 말자”고 했다.

유재석 중국 팬클럽의 운영 중단 조치는 중국 현지 언론, 네티즌들 반응과 무관하지 않다. 이들은 유재석의 발언을 번역해서 속속 전하며 ”유재석이 황대헌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어금니를 꽉 깨물며 마치 굉장히 억울한 일을 당한 것 같은 제스처를 취했다. 그의 반응이 과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