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李 서울 북부 돌며 “재개발 활성화”…尹 향해 “최모씨도 주술은 안 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연설하고 있다. 이 후보는 "마스크를 쓰고 연설하면 안경에 김이 서려서 답답하지만 벗지 않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연설하고 있다. 이 후보는 "마스크를 쓰고 연설하면 안경에 김이 서려서 답답하지만 벗지 않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서울 북부 지역 유세에서 실용주의 노선을 강조하며 중도층을 공략했다.

구도심 비중이 높은 서울 노원구에선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를 약속했다. 이 후보는 “여기 재개발, 재건축해서 더 크고 좋은 집에서 살고 싶은데 허가 안 나와서 힘들지 않냐”며 “규제를 합리적으로 풀어서 주민들이 원하는 만큼 행복하게 살게 해주겠다”고 말했다. 그는 “두꺼비도 새집 필요하다는데 사람은 오죽하겠냐”며 “주민들이 바라는 대로 확실하게 할 거니까 이재명을 밀어달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어 문재인 정부의 공시지가 현실화 정책에 따른 부동산 관련 세 부담 증가를 비판했다. 그는 “세금이 갑자기 확 올라서 화가 나지 않냐”며 “세금은 공평하게 내야 하는 거지 재수 없어서 내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재산세, 종부세 폭등해서 국민이 고통받으면 조정해주는 게 맞다”며 “과도하게 올라간 부동산세를 차츰 조정하겠다”고 말했다.

전날에 이어 대출 규제 완화도 강조했다. 이 후보는 “집 사려면 돈 빌려야 하는데 대출 규제 때문에 처음 집 사는 데도 돈을 못 빌리고 있다”며 “최초 주택구매자에겐 LTV(담보인정비율)를 90%까지 풀어주자는 게 제 주장이다”고 밝혔다.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 앞 광장에선 자영업자를 상대로 대규모 지원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코로나19 방역으로 발생한 소상공인, 자영업자 손실 중 아직 40조~50조원이 보상이 안 됐다”며 “대통령이 되면 추가 추경을 하거나 긴급재정명령권을 발동해서라도 50조원 이상의 확실한 보상, 지원 대책을 즉각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19 때문에 빚진 부분은 국가가 인수하고 신용 대(大)사면을 통해 정상적인 금융 거래가 가능하도록 하겠다”며 “임대료, 인건비, 고정비용도 소급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저녁엔 서울 마포구 홍대 거리에서 ▶청년일자리 300만개 창출 ▶가상자산 투자자 보호 ▶청년 주택구입 대출 완화 등 정책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나도 29살, 30살 된 아이들이 있는데 취직도 제대로 못 하고 작은 회사 다니다가 그마저도 특혜 아니냐고 해서 휴직했다”며 “기회가 부족해서 청년끼리 싸우는 사회가 되지 않도록 바꾸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상대로 네거티브 메시지도 쏟아냈다.

서울 광화문 청계광장 앞 유세 차량에 오른 이 후보는 윤 후보의 ‘무속 리스크’를 부각했다. 그는 “이 자리에 서니 국정농단 사태 때 촛불 집회에 참석해 연단에 오른 게 생각난다”고 말했다. 이어 “최모씨가 점은 좀 쳤는지 모르겠는데 주술을 하지는 않았던 게 기억난다”며 “이재명은 주술사가 아니라 국민이 가라는 길을 가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가 연설 중 마스크를 벗은 것에 대해선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누구처럼 나도 마스크 벗고 싶은데 내 작은 불편을 못 견뎌서 작은 규칙을 어기는 사람은 큰 이익이 보장된다면 큰 규칙을 지키기 어렵다”며 “이렇게 마스크로 가리고 사진에 찍히면 못나게 나오긴 해도 나는 계속 쓰고 연설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에 앞서 연단에 오른 서울 지역 민주당 의원들도 총공세를 펼쳤다.

기동민 의원(성북을)은 “주술, 미신, 사이비, 신천지 세력과 결탁한 윤 후보를 심판하자”며 “윤 후보는 검찰총장에 임명될 때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검찰 개혁 대의에 따라 복무하겠다 했는데 사기를 치고 지금은 입을 싹 씻었다”고 비판했다.

고용진 의원(노원갑)은 “윤석열은 참으로 무식한 후보”라며 “대통령이 되겠다면서 RE100(재생에너지 사용 100%)도 모르고 집이 없어서 청약통장을 못 만들었다고 한다”고 말했다.

김성환 의원(노원병)은 “열차에 신발을 벗고 발 올리는 사람은 봤지만 구둣발 올리는 건 못 봤다”며 “수십 년간 검찰 독재 특권으로 살아왔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건데 그 구둣발이 전두환의 군홧발로 보였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서울 마포구 대한민국재향경우회를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 후보는 "해경의 기술과 장비 수준이 일본, 중국 만큼 될 수 있도록 지원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김상선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서울 마포구 대한민국재향경우회를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 후보는 "해경의 기술과 장비 수준이 일본, 중국 만큼 될 수 있도록 지원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김상선 기자

일정 중간에 이 후보는 서울 마포구에 있는 ‘재향경우회’를 찾아 퇴직 경찰 등에게 지지를 요청했다. 재향경우회는 퇴직 경찰, 해양경찰 등이 가입 가능한데 회원 수가 150만명 수준이다. 이 후보는 경찰 출신 임호선·황운하 의원, 민갑룡 전 경찰청장 등과 함께 방문해 참석한 경우회 임원 25명과 일일이 주먹 인사를 나눴다. 이 후보는 “탐정 제도가 생기면 퇴직 경찰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해관계 충돌 때문에 도입이 안 되는 거라면 내가 (대통령이 되면) 용기를 내서 결단하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와의 차별화도 시도했다. 그는 “민주당 정부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과 자치경찰제 도입이 진행됐다”며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완전히 분리할 필요가 있는데 다시 통합하고 권한을 집중하겠다고 하는 흐름(윤석열 후보의 공약)이 있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