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李 최측근 정성호 "유승민 뛰어난 분…내각에 모실 수 있다"

중앙일보

입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정성호 의원이 26일 매타버스(매주 타는 빈생버스) 일정으로 경기도 양주시 옥정로데오거리를 방문해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김상선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정성호 의원이 26일 매타버스(매주 타는 빈생버스) 일정으로 경기도 양주시 옥정로데오거리를 방문해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김상선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최측근인 정성호 선대위 총괄특보단장은 이재명 대선 후보가 밝힌 통합정부 구성 방안에 대해 “국민을 통합하는 정부를 만들겠다고 얘기하는 건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했다.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총괄특보단장인 정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당이 다르더라도 국민통합과 위기극복 가치에 동의한다면 당연히 등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정치인도 내각에 들어올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사견을 전제로 “(본인이) 동의한다고 하면, 유승민 전 의원이나 이런 분들이 굉장히 능력있지 않느냐”며 “그런 분들도 충분히 임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의 야권 단일화에 대해 “윤 후보 측이 국민 여론조사에 의한 단일화는 거부했고, 남은 방법은 담판에 의한 단일화만 있다”며 “이건 안 후보가 철수하는 모양새가 될 것 같은데 그게 이루어질 수 있을지 회의적”이라고 봤다.

담판에 의해 안 후보로 단일화를 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이미 윤 후보 지지율이 안 후보보다 3, 4배 높다”며 “그런 상황에서 안 후보에게 담판 단일화로 양보한다는 게 국민의힘 지지층에 어떤 영향을 미치겠느냐. 그건 선거를 포기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일축했다.

이 후보와 안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안 후보가 처음에 정치판에 등장할 때부터 이야기했던 새로운 정치, 정치 교체 면에서 대의명분에서 같이 할 여지는 충분히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최근 이 후보의 ‘정치 교체’ 언급이 안 후보와의 단일화를 염두에 둔 것이냐는 시각에는 “굳이 염두에 뒀다기보다 현재 위기를 극복하려면 국민들이 힘을 합쳐야 하는 게 아니냐”며 “특별히 누구를 염두에 뒀다기보다는 정치권에 보내는 메시지, 국민들에 대한 약속이라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안 후보 측과의 접촉에 대해서는 “안 후보와 가까운 분들과 개인적 친분이 있어 이런 저런 대화를 했지만 그게 어떤 정치적 거래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